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종합] 靑 "서훈 안보실장 첫 방미…굳건한 한미동맹 재확인"

기사등록 : 2020-10-15 11: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美 초청으로 13~16일 일정 방미…오브라이언과 면담
"비핵화 등 北문제 한미 NSC 간 전략적 소통 강화"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청와대는 15일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13일부터 오는 16일까지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안보실장에 취임 한 이후 첫 방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서 실장의 방문은 미국 정부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서 실장은 먼저 지난 14일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면담했다.

강 대변인은  "최근 한반도 정세 및 한미 양자 관계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했다"며 "면담 시 양측은 한미동맹이 굳건함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사진=뉴스핌 DB]

이번 방미는 비핵화를 비롯한 북한 관련 문제를 협의하고 동맹 주요 현안 조율 등 양국 NSC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흔들림 없는 한미동맹에 대한 미국 조야의 지지를 재확인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그간 한미 안보실장은 두 차례 유선 협의와 수차례 서신 교환을 통해 소통해 왔다. 단 대면 협의는 서훈 국가안보실장 취임 직후부터 논의됐으나 오브라이언 보좌관의 코로나19 확진을 비롯해 주요 7개국 정상회의 연기 등 미국 측 사정으로 조금 늦게 성사됐다.

미 국무부에 따르면 서 실장은 한국시간으로 16일 새벽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비공개 면담을 할 예정이다. 또한 미 정부 고위관계자와 주요 싱크탱크 인사들도 만날 예정이다.
 
서 실장이 미국을 방문한 사실은 방미 이틀 만에 청와대가 공개했다. '극비방문'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 중 하나다.

이번 미국 방문을 통해 한미는 지난 10일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진행한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전략무기에 대한 분석 공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에 꺼내든 종전선언에 대한 미국 측의 호응을 촉구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아울러 지난해 '노딜'로 끝난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협상에 임하지 않고 있는 북한을 견인 할 방안에 대한 협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시작전권 전환과 방위비 분담금 등에서 한미 양국이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 실장이 '구원투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특히 이수혁 주미대사가 지난 12일 "70년 전에 미국을 선택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70년간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발언으로 촉발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서 실장이 급파됐을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