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라임에 옵티머스펀드까지...직격탄 맞은 증권사 '뒤숭숭'

기사등록 : 2020-10-20 14: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감원, 라임자산운용사 등 첫 제재
라임펀드 웰브릿지자산운용서 이관받아 운용
옵티머스 사태 정관계로 일파만파...증권사 초긴장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옵티머스 자산운용 환매중단 사태가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번지면서 증권사 안팎이 '뒤숭숭'하다. 검찰이 사기 펀드로 연관된 증권사와 정치권에 화살을 겨누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금융감독원도 검찰 수사와 보조를 맞춰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자산운용사, 판매사에 대해 대해 잇따라 제재심과 종합검사 등을 벌이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오후 2시부터 제재심위원회를 열고 라임자산운용 등 운용사들에 대한 제재 수위를 결정한다. 큰 사안인 만큼 인가 등록이 취소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금감원은 등록취소 등의 제재안을 이미 통보했다. 라임자산운용과 관련된 전직 CEO 및 임원들도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과 관련된 포트코리아자산운용과 라움자산운용에 대해서도 '영업정지'와 '임원정직' 등을 사전 통보했다.

여의도 증권가 [사진=이형석 기자 leehs@]

이번 제재심에서 라임자산운용의 등록이 최종 취소되면 이미 판매사들이 출자해 만든 '웰브릿지자산운용'에서 남은 라임펀드를 이관 받아 운용하게 된다. 웰브릿지자산운용은 향후 6년간 남아있는 라임운용 펀드 운용과 정리에, 판매사는 투자자 보상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 오는 29일에는 라임펀드 판매사인 신한금융투자, KB증권, 대신증권 전현직 CEO들과 기관에 대한 제재심의 중징계가 예고돼 있다.

라임펀드에 대한 금융당국의 징계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옵티머스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정관계로 일파만파 퍼지면서 증권사들은 초긴장 상태다.

검찰은 지난 16일 옵티머스 펀드를 지난 2017년 6월부터 첫 판매하기 시작한 대신증권 서울 중구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대신증권이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경위와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전파진흥원이 830억원 가량을 이곳을 통해 투자한 경위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옵티머스 펀드는 공공기관 매출채권 투자, 연 3% 수익 등으로 투자자들을 속여 3년 동안 1조2000억원을 끌어모은 뒤, 비상장기업의 사모사채 등에 투자해 사실상 '사기펀드'로 드러나 5000억원 이상 환매가 중단된 상태다.

이와 별도로 금감원도 옵티머스 펀드 판매사들과 수탁사 등에 대한 전방위적인 종합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옵티머스 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한 NH투자증권는 '좌불안석'이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사모펀드 판매잔액 5151억원 중 84%인 4327억원어치를 팔았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는 지난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펀드 의혹과 관련 여야 의원들에게 질타를 받았다. 국감장에서 촉발된 의혹이 점차 커지자 NH투자증권은 건건히 해명자료를 쏟아내며 방어에 나선 상태다.

증권사들은 사기 펀드를 만든 것은 운용사들인데 애먼 판매사들에만 죄인 취급을 받고 있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회사 분위기가 침울해 실적이 좋아도 좋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와 사모펀드 이슈 등으로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업계에선 이미 지난해 라임펀드 사태가 터진 후 올해 옵티머스펀드 사태가 터질 것으로 예상됐다"며 "터질게 터진거 같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현재 옵티머스 펀드는 옵티머스자산운용사 임직원들이 모두 퇴사하고 없어 금감원 직원 일부와 차출된 예금보험공사 직원 일부가 아직 만기가 돌아오지 않은 나머지 옵티머스 펀드를 관리하고 있다. 향후 옵티머스 펀드도 라임펀드 가교운용사 설립과 비슷한 과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