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의협 "독감백신 접종 일주일간 유보 필요...원인규명부터" 권고

기사등록 : 2020-10-22 16: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박다영 기자 =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18명 발생한 가운데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 회장이 "독감백신 접종 사망사례에 철저한 원인규명이 필요하다"며 "내일(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일주일간 백신 접종을 유보할 것을 권고한다"고 22일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열린 '독감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사망사례에서 명확한 것은 백신을 맞았다는 사실"이라며 독감백신 접종 사망과 관련한 명확한 원인 규명을 촉구하고 회원 의료기관에 접종 잠정 유보를 권고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2020.10.22 allzero@newspim.com

최 회장은 "백신 맞은 후 수시간에서 90시간 이내에 사망했기 때문에 접종과 시간적 인과관계가 있다"며 "사망과 관련된 여러 소견을 포함해 백신 접종이 결정적 원인인지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지난 21일 접종 후 사망 사례가 백신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며 예방접종 사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의료기관이 의협 산하단체를 통해 독감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정부가 백신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단정적 표현을 쓰면서 사망자들이 기저질환이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며 "유통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이렇게 얘기하는 것 아니냐며 의료기관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일부 개인 의원에서 사망사건이 발생하자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게 되면서 안심하고 접종할 수 있겠냐는 불안이 커지고 있다"면서 "산하단체에서 전 의료기관에 공문을 내고 있고 문자를 보내서 백신 접종 잠정 유보를 공지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본인이 원할 경우에는 보건소나 국공립 의료기관으로 전원해 백신 접종을 하게 될 것"이라며 "실제 접종 케이스는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을 예방하기 위해선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계속해야 한다는 정부 주장에는 동의했다.

최 회장은 "접종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중단이 아니라 잠정 유보해야 한다"며 "잠정 유보기간 동안 사망과 백신접종의 인과성에 대해 근거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정부와의 회의를 통해 예방접종 잠정 유보를 강력하게 주장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회의 계획은 없지만 최대한 빨리 협의하려 한다"고 답했다.

allzer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