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이건희 별세] 문대통령 "李 혁신적 리더십, 반도체 韓대표 산업으로 성장"(종합)

기사등록 : 2020-10-25 20: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유족 측에 '文위로 메시지' 전달
"韓 재계 상징 이 회장 별세 깊이 애도…심심한 위로 전해"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유족에게 "이 회장은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리더십으로 반도체 산업을 한국의 대표 산업으로 성장시켰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이 회장 유족 측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며 "한국 재계의 상징이신 이 회장 별세를 깊이 애도하며 유가족분들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이 회장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석권하는 등 삼성을 세계기업으로 키워냈다"며 "한국의 대표기업으로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빈소로 들어가고 있다. 2020.10.25 dlsgur9757@newspim.com

이어 "그분이 보여준 리더십은 코로나로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위기극복과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큰 귀감과 용기가 되어줄 것"이라며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회장은 이날 오전 3시59분께 서울 일원동 서울삼성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그는 지난 2014년 5월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간 서울 삼성병원에서 투병 생활을 했다.

이회 장의 빈소는 이날 저녁 삼성서울병원에 차려졌다. 문 대통령은 직접 조문 대신 노 실장과 이호승 경제수석 등 '조문단'과 조화를 보냈다. 이를 계기로 노 실장을 통해 유족 측에 위로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그간 '재계의 별'이 졌을 때 '직접 조문' 대신 조문단을 통한 '간접 조문'을 해왔다.

지난 1월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이 별세했을 때 김상조 당시 청와대 정책실장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조문을 한 바 있다. 김 실장은 이를 계기로 문 대통령의 애도 메시지를 유족에 전했다.

지난해 12월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장례 때도 김 전 실장과 홍 부총리가 조문을 했고, 같은 방식으로 대통령 메시지를 전했다.

2018년 5월 구본무 LG그룹 회장 빈소에도 문 대통령은 조화를 보냈다. 아울러 당시 장하성 정책실장이 청와대를 대표해 조문을 했고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