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무엇이 '로또 청약' 광풍 일으켰을까...포스트 과천 지정타 '수천대 일' 일상화될 듯

기사등록 : 2020-11-05 06: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과천·감일 등 평균경쟁률 최고 400대 1...상한제·공급감소 영향
로또분양 인식에 "청약통장 쓰자"...낙첨자 쌓여 경쟁률 더 뛸듯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아파트 청약시장이 열풍을 넘어 광풍으로 번지고 있다. 아파트 한곳에 청약통장 수십만개가 몰려드는 실정이다.

분양단지 대부분이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되고 있다. 최근 집값이 크게 올라 시세와 분양가 간 격차는 더 벌어진 상태다.

당첨만 되면 당장 수억원대 시세차익이 가능하다보니 청약시장에 관심을 갖는 무주택자가 급증했다. 청약에서 탈락한 낙첨자가 다른 단지에 지원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청약 광풍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 평균 청약경쟁률 400대 1까지 치솟아

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3일 청약 1순위를 접수한 경기도 과천 지식정보타운 동시분양 3개 단지에 50만명 가까운 사람이 몰렸다.

3개 단지의 평균 경쟁률이 모두 400대 1이 넘는다.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S1블록)'는 192가구 모집에 10만2693명이 접수해 534.85대 1을 기록했다. '과천 르센토 데시앙(S5블록)'은 평균 470.27대 1,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S4블록)'는 458가구 모집에 19만409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은 415.74대 1을 각각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1812대 1에 달한다.

이들 단지는 청약일은 같고 당첨자 발표일이 달라 중복청약이 가능했다. 한 사람이 3곳을 모두 청약 신청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걸 감안해도 최소 300대 1의 경쟁률을 뚫어야 청약 당첨권을 손에 쥘 수 있다.

경기도 하남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도 청약 광풍을 예고하고 있다. 4일 청약 1순위 접수에 앞서 전날 진행한 특별공급(212가구)에 2만7788명이 몰렸다. 평균 경쟁률은 131대 1, 최고 경쟁률은 277대 1이다.

신혼부부 및 생애최초, 기관추천 등 조건이 한정적인 특별분양에 2만명이 넘는 통장이 몰려 본청약에는 더 많은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경쟁률은 서울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지난달 분양한 남양주 '별내자이더스타'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경쟁률 203대1을 기록했다. 청약 통장이 8만6000개 몰렸고, 당첨 커트라인이 64점, 최고 가점은 79점이다. 청약가점 84점이 만점이란 점에서 커트라인이 매우 높게 형성된 것이다.

◆ 기존주택 매입 여전히 부담...낙찰자 쌓여 청약열기 이어질듯

청약시장에 광풍이 부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하기 때문이다. 최근 분양한 과천 지식정보타운 물량은 주변 시세보다 최고 6억~7억원 저렴하다. 인기 단지와 비교하면 8억원 이상 낮은 가격이다.

주택을 공급할 때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한다. 해당 단지의 조성 원가, 적정 이윤, 주변 시세 등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가 분양가를 통제하는 것이다. 사업자측의 개발 이윤이 줄어드는 대신 분양받은 사람은 그만큼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 지난 7월에는 공공택지에 이어 민간택지까지 분양가상한제가 확대됐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상한제 시행으로 사업성이 낮아져 분양 일정이 미루는 경우도 적지 않다. 공급이 줄었지만 수요는 되레 늘어 청약시장 광풍으로 이어졌다.

최근 집값이 오른 것도 영향을 미쳤다. 무주택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기존주택을 매수하기 부담스럽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8억7272만원이다. 3년전보다 3억원 정도 올랐다. 이는 평균치로 학군, 입지가 좋고 개발호재가 많은 지역은 평균치를 크게 웃도는 게 현실이다. 정부의 대출 규제로 레버리지를 이용하기도 어려워 아파트 청약으로 내 집을 마련하겠다는 수요가 더 불어난 것이다.

청약 열기가 더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저금리와 공급부족 등으로 기존 주택가격이 당분간 약보합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집값이 조정되지 않는다면 대기 매수자 입장에서는 청약시장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투자수익 면에서도 유리하다. 시장에 낙첨자도 쌓여 단지마다 경쟁률 고공행진이 불가피한 것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 랩장은 "최근 청약열기가 높아지면서 수도권 주요 단지의 청약 경쟁률이 두자리에서 세자리수까지 늘어난 상황"이라며 "분양가상한제 시행으로 주택공급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어 이러한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leed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