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송영길 "강경화 방미 문제삼는 野·보수언론, 도 넘는 트집잡기"

기사등록 : 2020-11-12 10: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바이든 인사 못 만날거라고 초 쳤지만, 유력인사들 과감히 만나"
"패배했으니 폼페이오 만나지 말라? 공화당 안면몰수 하라는 건가"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미국 방문에 대해 비판한 한국의 보수 언론과 국민의힘을 강하게 문제 삼으며 "도를 넘는 트집잡기"라고 비판했다.

송 위원장은 12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강 장관의 방미를 "미국 대통령 선거 이전의 약속"이라며 "대선 결과가 바이든 승리로 나오자 국민의힘 대변인은 '부적절한 시기의 방문'이라고 논평을 했는데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건가"라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내년 1월 20일까지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대표하고 모든 외교 사안을 폼페이오 장관이 담당한다. 대선에 패배했으니 방문 약속을 취소했어야 한다는 건가"라며 "대통령 선거에서는 패배해 야당이 됐지만 미국 상원의 과반을 차지할 것으로 거의 확실시되는 공화당 정부와 안면몰수를 했어야 하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사진 제공=송영길 의원실]2020.11.12 dedanhi@newspim.com

이어 "국민의힘 자신들도 야당이면서 대선에서 패배했다고 내년 1월 20일까지 70여 일 동안 미국을 이끌어갈 트럼프 행정부를 물먹이라는 소리인가"라며 "대한민국 외교부 장관과 미합중국의 국무장관이 만나는 것이지 개인 강경화와 개인 폼페이오가 만나는 것이 아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더욱이 시급히 논의해야 할 문제도 있다. 얼마 전 폼페이오 장관은 강경화 장관에게 전화를 해서 통상교섭 경험이 없는 나이지리아의 오콘조 후보보다는 통상전문가인 유명희 후보가 WTO 사무총장의 적격자임을 강력히 주장한 바 있다"며 "다수의 오콘조 후보 지지에도 미국은 '유명희 사퇴'를 절대 반대하면서 여전히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WTO 사무총장 건은 11월 29일 정도에 처리될 예정으로 시급히 한미 외교장관 간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유명희 후보의 낙선을 위해 총력을 다했다. 우리로서는 미국 정부가 진정으로 유명희 후보를 지지한다면 일본 정부부터 설득하라고 강력히 요구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선일보는 강경화 장관이 바이든 당선자 측 인사들을 만나지 못할 것이라고 했지만 강 장관은 바이든 당선자의 최측근 중 하나인 크리스 쿤스 의원을 만났고, 차기 국무장관으로 함께 거명되는 머피 상원의원도 만났다"며 "심각한 코로나 와중에도, 대선직후 불복이라는 혼란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과감하게 가장 먼저 유력 인사들을 만났다"고 호평했다.

이어 "강경화 장관이 바이든 측을 만나지 못할 것이라고 미리 초를 치던 일부 언론은 강 장관이 크리스 쿤스 상원의원을 만나자 이번에는 블링큰, 설리반 등은 결국 못 만났다고 비꼬았다"며 "지금 일본의 산케이 신문을 보고 있는지 착각이 들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대선 직후이고 코로나19로 하루에 20만 명의 감염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더구나 트럼프 측의 불복 상태에서 바이든의 핵심 측근을 만나는 것이 쉬운 일인가"라며 "트집 잡을 것이 없으니 폼페이오 장관의 워킹런치를 공격한 신문이 있다. 화가 나는 것을 넘어 어처구니가 없을 지경"이라고 했다.

그는 "지금 미국은 우리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코로나 비상상황이다. 여기에 대선 후유증과 불복 등으로 어수선하기 이를 데 없다"며 "입만 열면 한미동맹을 강조하면서도 정작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의원들이 미국 정부 및 의회와 긴밀한 대화를 시도하면 어떻게든 트집을 잡으려고 하는 보수 언론과 야당의 모습을 바라보기 쉽지 않다"고 질타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