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청와대통신] 문대통령, 이번주 APEC·G20 정상회의 연달아 참석…숨가쁜 외교행보

기사등록 : 2020-11-17 17: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일 APEC·21~22일 G20 화상 정상회의 참석
코로나19 국제 공조 방안 논의 및 한국판 뉴딜 소개할 듯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와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연달아 참석하며 숨가쁜 외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7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0일에는 APEC 정상회의에, 21일과 22일에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두 회의 모두 코로나19 여파로 화상으로 진행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이 최종 타결됐음을 확인하고 서명한 후 산업통상자원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함께 박수치고 있다. 2020.11.15 [사진=청와대]

오는 20일 저녁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서는 ▲공동번영의 회복력과 미래를 위한 인적 잠재력 최적화 방안 ▲21개 회원국의 역내 코로나19 상황 공유 ▲향후 20년의 APEC 장기 목표가 될 미래 비전 채택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APEC 정상회의를 통해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인도주의적 백신 개발에 대한 우리측의 기여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 세계 공급망 유지 및 디지털 경제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밖에 ▲우리 정부의 사회 안전망 강화 노력 ▲역내 포용성 강화를 위한 선도적 사례 제시 등도 할 계획이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번 APEC 정상회의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각국이 협력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 같다"며 "향후 20년간의 APEC 활동 방향과 미래 비전에 대해서도 합의하게 되므로, APEC이 여전히 견실하고 유용한 기구라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도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1일과 22일 양일간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는 ▲모두를 위한 21세기 기회 실현 ▲G20 회원국들의 코로나19 극복 및 미래 감염병 대응 역량 제고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포스트 코로나 정책 공조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필수 인력의 국경간 이동 원활화 방안 ▲코로나19 국제 공조 방안 등을 강조하는 한편 ▲그린 뉴딜 및 디지털 뉴딜 소개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G20의 선도적 역할 등을 제안할 계획이다.

강민석 대변인은 "이번 G20 정상회의는 전 세계 3분의 2, GDP의 80%를 치지하는 G20이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세계 경제를 회복하는 데 앞장서 나가고 있는 것을 재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