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종합] 김해신공항 백지화…민주당 부울경 '일제 환영' vs 경남 야권 "포퓰리즘 정치"

기사등록 : 2020-11-17 17: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부산=뉴스핌] 남경문 남동현 정철윤 기자 = 17일 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에서 발표한 김해신공항의 사실상 백지화와 관련해 부산경남지역에서는 대부분 환영의 뜻을 나타냈지만 경남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4시30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검증 통해서 협치의 과정으로 내린 결정"이라고 환영했다.

변 권한대행은 "시민들의 위대한 참여가 지난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부산과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꾼 것"이라며 부산시민에게 감사를 표했다.

[부산=뉴스핌] 남동현 기자 =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가운데)이 17일 오후 4시30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에 대한 긴급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2020.11.17 ndh4000@newspim.com

그는 이날 본격적으로 '가덕신공항 건설' 추진을 위한 후속 조치에 돌입할 것을 대외적으로 공표했다.

변 권한대행은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2030부산월드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라도 가용할 수 있는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가덕신공항이 조속히 건설되어야 한다"라며 "그동안 신공항의 수요 등은 충분히 검토되었으니 불필요한 중복 검토는 무의미하다"라며 속도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신공항 건설의 필수절차인 사전타당성 조사 및 예비 타당성 조사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패스트트랙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이날 "이제 안전하고 24시간 운항 가능한 동남권 신공항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3시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이 여러 가지 면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만들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결론 내렸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가덕도 신공항과 진해신항(부산제2신항)을 중심으로 동북아 물류 허브 구축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며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이다. 단순히 공항의 여객 수요를 늘리는 김해 공항 확장이 아니라, 동남권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동남권 신공항'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부산시의회 신상해 의장은 이날 오후 3시30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려 25년 이상 비상하지 못했던 동남권 관문공항의 꿈이 이제야 본궤도에 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조금 전, 지난 1년간의 검토 결과를 최종 발표했다. 결론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써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이는 곧 김해공항을 확장한다 해도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는 것이며 사실상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권고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당은 17일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 발표와 관련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민주당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부·울·경 시‧도민들의 숙원사업이자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가덕신공항 건설에 마침내 청신호가 켜졌다"고 반겼다.

3개 시‧도당은 "신공항 건설은 노무현 대통령 재임 당시 남부권 관문공항 건설 논의가 시작된 이래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동남권 신공항 공약을 백지화하고, 박근혜 정부에서 김해공항 확장을 최종 결정하는 등 잦은 부침으로 부·울·경 시민들에게는 이른바 희망 고문이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경남지역 야권에서는 원색적인 비난에 목소리를 쏟아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정부가 2016년 확정된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했다"고 지적하며 "안전, 절차, 확장성 등 이런저런 이유를 들고 있으나 모두 핑계일 뿐"라고 일격했다.

그러면서 "선거의 유불리만 감안한 포퓰리즘 정치가 공항 분야 세계 최고기관의 경제성, 안전성 평가를 뒤집고, 국가 미래와 영남주민들의 염원을 집어 삼킨 것이다"라며 "경제성 평가 조작으로 불법 폐쇄된 월성1호기와 다를 바 없다"고 각을 세웠다.

이어 "2016년 이후 4년은 허송세월이 됐고, 영남지역 주민불편 해소와 항공물류 강화는 또다시 미뤄졌다"고 꼬집으며 "앞으로 어떤 새로운 결정을 하더라도 또다시 뒤집힐 수 있는 나쁜 선례까지 만들어졌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정권이 바뀔 때 마다 그때 그때 다르다? 국책사업 연속성에 의문이 든다"고 가세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용으로 지역민의 정서를 부추기며 4년전 결정난 국책사업을 뒤집었다"고 일격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영남권 신공항의 명분은 영남에 인천공항 버금가는 허브공항을 건설하겠다는 것이었다"며 "정의당 경남도당은 기후위기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수요 등 과거의 기준으로 신공항 논의를 할 것이 아니라 과연 새로운 신공항이 필요한가에 대한 근본적 물음에서부터 다시 논의를 해야 된다"고 피력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