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김현미 "공공임대 품질 좋아 11.4만가구 풀리면 시장 안정될 것"

기사등록 : 2020-11-22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서울 은평구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현장방문
수도권 127만가구 공급계획도 충실히 이행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2일 "정부가 계획한 대로 전세형 공공임대 주택이 2022년까지 11만4000가구가 추가 공급되면 주택시장과 전·월세 시장이 안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현장방문을 위해 서울 은평구 대조동의 한 매입임대주택을 방문해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지난 19일 '서민·중산층 주거지원 방안'을 발표한 이후 김 장관의 첫 현장 점검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2일 서울 은평구에 있는 매입 임대주택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마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국토부]

김 장관은 "이곳은 민간이 건설한 이후 공공주택 사업자가 매입해 시세 절반 이하의 임대료에 제공하는 주택"이라며 "중형 규모(57㎡)에 방이 세 개 있어 자녀가 많은 가정도 거주할 수 있고 걸어서 10분 거리에 초등학교와 지하철역이 있는 접근성도 좋다"고 소개했다.

이어 "국민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공공임대주택의 품질도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또 "전국 11만4000가구의 주택을 전세형으로 공급하는 계획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특히 새로 도입된 공공 전세주택 유형은 매입단가가 서울 평균 6억원으로 대폭 향상돼 서울, 수도권 요지에 품질 좋은 주택을 매입해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매입 임대주택을 사들이는 단가를 높여 물량 확보뿐 아니라 수요층의 눈높이를 맞추겠다는 것이다.

이어 "현재 가격기준, 조건 등으로 민간에서 요구하는 물량의 30% 정도만 매입하고 있는데 단가 인상으로 더 많은 주택을 매입해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2년간 민간과의 약정 방식을 통해 도심 곳곳에 양질의 신축주택을 빠르게 공급해 전세수요를 흡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3기 신도시와 도시정비사업 등을 통해 수도권에 127만 가구가 본격 공급되면 주택시장은 더욱 안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leed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