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산은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조원태 역할 전제로 추진"

기사등록 : 2020-11-26 15: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주주 역할·이해관계자 고통분담·지속가능한 정상화 방안" 강조
대주주 조원태 회장, 한진칼 지분 전체 담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임직원, 임금 삭감 및 유·무급 휴직 상황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산업은행은 26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 추진과 관련해 "구조조정 3대 원칙을 지키며 양대 국적 항공사의 통합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다"고 밝혔다.


산은의 구조조정 3대 원칙은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그리고 지속가능한 정상화 방안 마련을 뜻한다. 이동걸 회장 취임 이후 여러 구조조정 작업에서 해당 원칙을 철저히 지켜오고 있다는 것이 산은의 설명이다.

산은은 먼저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과 관련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우 자신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 전체(실질 가치 약 1700억원)를 투자 합의 위반에 대한 담보로 제공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통합 추진 및 경영성과가 미흡할 경우 경영일선에서 퇴진하기로 한 점도 대주주 역할 원칙을 지킨 것이라 설명했다.

특히 윤리경영위원회를 통해 한진칼 및 주요 계열사, 계열주의 윤리경영을 감독하고 이에 필요한 조사 및 조치 이행을 권고하는 점과 권고조치에 따르지 않을 경우 합의 위반에 따른 위약벌 부과 및 퇴진을 요구할 수 있는 장치 역시 충분히 마련됐다고 부연했다.

조 회장에게 사재출연을 담보로 해야 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어렵다"고 회의적 입장을 나타냈다. 산은은 "경영평가 등을 통해 계열주의 경영성과 미흡시 담보주식 처분, 퇴진 등의 조치가 가능한바 산은의 견제와 감시 역할이 충분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에 있어선 이미 대한항공이 많은 부분을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올해 채권단으로부터 1조2000억원 긴급자금을 차입하는 과정에서 특별약정에 따른 자구계획을 따르고 있다.

예컨대 한진칼 및 대한항공의 경영진은 고통분담 차원에서 임금 삭감중(계열주는 한진칼 및 대한항공으로부터 임금 50% 삭감중)이다. 또한 양대 국적항공사 직원들도 미증유의 코로나 사태 위기 극복을 위해 광범위한 유·무급 휴업·휴직을 감내하며 고통을 분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은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유급휴업자는 9800여명,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2600여명이 유급휴직, 5600여명이 무급휴직 상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지속가능성 상태에 대해선 회의적 입장을 보이며 반드시 이번 통합 작업이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은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3분기 말 기준 부채비율은 각각 737%, 2432%에 달한다. 이에 따른 양사의 내년도 부족자금은 4조8000억원에 달한다.

때문에 산은은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합 통합시너지를 바탕으로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시장에서 2조5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계획이다.

산은 관계자는 "장래 기업가치 상승에 대한 자본시장의 기대가 있기에 조기에 유상증자 추진이 가능한 것으로 현재의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대한항공 단독으로 자본시장에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산은은 금번 항공산업 구조 개편 추진 방안이 국내 항공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장기적 성반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내다봤다.

통합항공사는 인천공항 Slot(항공기 이착륙 허용능력)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사와의 JV 강화, 해외 환승수요 유치 등을 통한 외형 성장 및 규모의 경제 효과를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노선 운영 합리화, 정비 자재 공동구매, 아시아나항공 외주정비비 내재화, 지상조업사 업무 공유에 따른 조업비 절감 등 통합에 따른 다양한 시너지 창출을 통해 수익성도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