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지난해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9% 증가한 15조5750억원으로 집계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올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7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9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백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15조 5750억원이며, 수출액 또한 66억5778만 달러(한화 약 7조7606억원)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당분간 게임산업이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문화체육관광부] |
2019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도 전년 대비 5.0% 증가한 1864억 9100만 달러(약 205조 468억원)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6.2%로 상위 10개국 중 미국, 중국, 일본, 영국에 이어 5위를 기록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2.5%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9.1%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19년 한국 게임산업의 수출액 규모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66억 5778만 달러(한화 약 7조 7606억원)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40.6%), 동남아(11.2%), 일본(10.3%), 대만(9.8%), 북미(9.1%), 유럽(6.0%), 홍콩(4.7%)의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 규모는 전년 대비 2.5% 감소한 2억 9813만 달러(한화 약 3475억원)로 집계됐다.
한국 게임산업은 2019년에 약 64억 달러(7조 393억원) 규모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2019년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389억 달러)의 약 16%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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