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코로나가 바꾼 세상]① '집콕' 전성시대…택배·항공업계 고통은 '진행형'

기사등록 : 2020-12-28 11: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제 집콕에 형성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멈춘 사회를 위해 멈추지 못하는 택배 노동자
집콕 직격탄 맞은 항공산업 "생계걱정"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홈트레이닝', '홈캉스', '홈시네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집에 콕 박혀있다'는 뜻의 일명 '집콕' 문화가 빠르게 형성됐다. 하지만 집콕의 이면에는 택배 노동자들의 희생과 항공업계 노동자들의 고통이 있었다. 멈춰버린 세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고용 및 생계 불안에 떠는 관련 업계 노동자들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집이 영화관도 되고, 헬스장도 되고…연말연시 온라인 회식까지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8월 물동량은 21억6000만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증가했다. 특히 6월 택배 물동량은 2억9300만개로 2016년 이후 최대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같은 달 2억1500만개과 비교하면 36.3% 증가했다.

택배 물량이 크게 늘어난 것은 집콕의 일상화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감염병 사태에 따른 거리두기로 인해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시민들이 많아졌고, 이것이 배달의 폭발적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초창기 답답함과 우울함을 호소하던 시민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배달로 모든 것이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집콕을 즐기고 있다.

연말을 맞아 직장에서는 온라인 송년회가 비일비재하게 이뤄지고 있다. 재택근무 중인 직장인 김모(38) 씨는 최근 회사 동료 10명과 함께 온라인 송년회 자리를 가졌다. 회사에서 1명당 10만원씩 지원해주기로 결정하면서 피자와 치킨, 회 등 배달음식을 주문해 책상 위에 올려두고 한쪽 손에는 와인잔을 든 채 노트북 화면으로 보이는 동료들과 축배를 들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을 하지 않아 살이 급격하게 찐 사람을 비유하는 '확찐자'라는 신조어가 생기면서 남는 방을 헬스장으로 만드는 사람들도 있다. 이른바 '홈트레이닝'이다. 시민 박모(28) 씨는 "평소에는 운동에 관심이 없다가 외출까지 줄어들면서 확찐자가 됐다"며 "불특정 다수가 한정된 시설 내에서 같은 기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집에서 원하는 시간에 홈트레이닝을 안전하게 하고 싶어서 집에 작은 헬스장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극장에 가기 어려워지자 집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감상하는 '홈시네마족', '홈시어터족'도 등장했다. 영화 팬들은 집에 대형 스크린과 빔프로젝트를 설치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영화관 분위기를 내고 있다. 결국 코로나 19는 언택트 유료 콘서트 시대까지 열었다. 지난 10월 방탄소년단(BTS)의 온라인 콘서트는 전 세계 191개 국가에서 총 99만3000명이 관람했으며, 벌어들인 수익만 약 541억원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해외는 물론 국내 여행도 가기 어려워지면서 '홈캉스'도 집콕 트렌드로 부상했다. 거실에서 텐트를 치고, 캠핑용 테이블과 의자를 놓고 앉아 그릴에 구워 먹으며 가족들과 휴가를 보내는 것이다. 시민 최모(43) 씨는 "매년 휴가로 해외 여행을 떠났는데 올해는 국내 여행도 불안해 집에서 맛있는 요리해 먹으면서 텐트 안에서 가족들과 두런두런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 택배 물량 폭증…업무량 과중에 과로사까지

그러나 집콕의 확산은 반대로 택배 노동자들의 업무 폭증 및 과로사라는 부작용을 낳았다. 택배 현장에서는 폭증한 물량을 택배기사 수가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3년간 택배기사는 연평균 5.6% 증가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CJ대한통운 강남2지사 터미널 택배분류 작업장에서 택배기사들이 택배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2020.10.21 photo@newspim.com

위험에 노출된 채 과로에 시달리다가 안전사고도 빈번히 발생했다. 로젠택배와 CJ대한통운에서 분류작업을 하던 택배 노동자의 손가락이 절단됐으며, 부산 롯데택배에서 택배 노동자가 배달 중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져 긴급 후송됐다. 한진택배 노동자는 뇌출혈로 쓰러져 긴급수술을 받고 현재도 병상에 있다.

결국 올해만 16명의 택배 노동자가 과로사 등으로 목숨을 잃었다. 지난 10월 8일 과로로 사망한 CJ대한통운 택배기사 김모(48) 씨의 아버지는 "밥 먹을 시간은 줘야 하는 거 아니냐"며 "택배기사들 먹을 시간도 없는데 (사측은) 먹을 시간이 있냐"고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국회는 뒤늦게 택배 노동자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법)' 제정에 속도를 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생활물류법은 택배 사업자와 종사자 간 안정적 계약을 위해 택배 종사자에게 운송 위탁계약 갱신 청구권을 6년간 보장하고, 표준계약서를 통해 택배 노동자의 과중한 업무부담을 유발하는 '분류업무' 책임소재를 명확히 규정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다.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 24일 생활물류법을 의결하면서 20대 국회에서 발의된 지 1년4개월여 만에 본회의 통과를 앞두게 됐다.

◆ 항공업계도 직격탄…'보릿고개' 장기화에 한숨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및 운항재개를 위한 시민사회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0.11.17 kilroy023@newspim.com

여행 및 항공산업 역시 어느 업종보다도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해외에서 입국한 승객에 대해 2주 격리 조치를 실시하면서 국제선 승객은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급락했다.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지난 11월 강제 휴직 상태였던 대형 항공사의 객실 승무원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지난 21일에는 항공사 직원인 딸과 어머니가 함께 숨진 채 발견됐다. 딸은평소 우울증을 앓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예정된 인수합병이 무산되면서 희망퇴직을 신청한 91명을 포함해 600여명에 대한 대량해고가 발생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노조위원장은 "감당하기 힘든 고통 속에 살아가고 있는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은 그저 회사를 위해 헌신해온 죄밖에 없다"며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이 바라는 건 소박하다. 내가 일하던 책상, 내가 일하던 조종석에 돌아가고 체불된 임금을 돌려 달라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대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항공산업의 보릿고개는 당분간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관련 산업의 침체 및 고용과 생계 불안에 떨어야 하는 노동자들의 시름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가 좀처럼 잦아들지 않아 여객 수요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161개국의 달하는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 해소와 항공 여객 수 반등의 선행 조건이 백신 접종임을 감안하면 본격적인 회복세는 2021년 하반기에나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ur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