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WHO "북한서 1만2489명 코로나 검사…확진자 없어"

기사등록 : 2021-01-06 08: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동아시아 지역 코로나19 주간보고서' 발표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는 5일(현지시각) 북한에서 총 1만2489명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시행했지만 보고된 확진자는 없다고 밝혔다.

WHO는 이날 코로나19 상황을 종합한 '남-동아시아 지역 코로나19 주간 상황보고서'(Covid-19 Weekly Situation Report: Week 52)를 발표하면서 지난해 12월 24일 기준 북한에서 보고된 코로나19 확진사례는 없다고 언급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북한 방역 요원들이 평양버스공장 내부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 = 노동신문] 2020.12.15 oneway@newspim.com

지난달 24일까지 1만2489명으로부터 샘플 2만4704개를 채취해 검사했지만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는 설명이다. 지난달 18일부터 24일까지 총 787명이 검사를 받았는데 이는 777명이 검사를 받았던 전 주와 비슷한 수치다.

보고서는 북한에서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감시가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 단위 실험실(sub-national laboratories) 13곳을 포함한 실험실 총 15곳에서 샘플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북한으로 들어오는 입국 지점은 여전히 모두 닫혀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미국 해리 카지아니스 국가이익센터 선임국장은 5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이 지속되는 국경 봉쇄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북한 정권은 1990년대 이후 국가로써 가장 큰 실존적인 위기에 직면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국경 봉쇄를 몇 달 혹은 몇년간 지속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향후 어느 시점에는 김정은 위원장도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미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현재 백신 확보 등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평양 주재 체코 대사관 측은 같은 날 RFA에 "평양 주재 체코 대사관에는 이 사안, 즉 코로나 19 백신과 관련한 (북한의) 어떠한 문의도 없었다"며 "북한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안을 문의하지 않는다"고 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국제기구인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가비)에 코로나19 백신을 받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지난 4일 보도했다. 매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는 북한의 주장에 보건 전문가들과 외국 정부들은 회의적이라고 전했다.

세계백신면역연합 대변인실은 이날 북한의 백신 신청과 관련한 질의에 "현재 개별 국가들의 백신 요청을 평가하는 중이며, 이달 중 새로운 내용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외무부 관계자는 지난달 31일 RFA에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즉 코로나19 백신을 전 세계에 공평하게 분배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를 통해 북한이 백신을 지원받을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