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지자체

[2021 업무보고] 질병청, 전국민 무료 예방접종…코로나19 조기극복 총력전

기사등록 : 2021-01-25 16: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사-추적-치료 역량 극대화…추가확산 차단
만성질환 예방…감염병 이외 질병 대응 강화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올해 질병관리청이 검사-추적-치료(3T) 역량 극대화 등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전파를 신속하게 차단하고 전 국민 무료 예방접종을 통한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추진한다. 또 감염·만성질환 예방·관리와 신종 질병에 대한 대응을 강화한다.

질병청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코로나19 방역 총력 대응을 통한 국민의 생명 보호에 나선다. 지속 가능하고 선제적인 입국자 관리를 위해 국가별 위험도에 따라 검역 대응 수준을 차등화한다. 전파력이 높은 변이바이러스의 국외 발생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해외입국자 대상 검역조치를 강화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사진=질병관리본부] 2020.06.15 photo@newspim.com

입국자의 편의성과 검역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전자검역체계로 전환하고 검역정보와 유관기관 정보를 활용해 신속한 검역 심사와 입국 후 관리를 연계한다.

선제적 검사 대상 감염취약시설을 양로시설, 중증장애인거주시설로 확대하고, 비수도권 시설의 검사 주기도 격주에서 매주 1회로 확대한다.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144개소) 운영을 2주 연장하고 비수도권 자체 임시선별검사소(35개소) 등을 통해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한다.

공공·민간 검사기관 역량 확충을 통해 국내 코로나19 PCR 검사역량을 일 24만건까지 대폭 확대한다.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역학조사관 지속 충원, 단계적 교육과정 도입과 지역별 특화교육 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ICT를 활용한 역학조사 기반 구축과 조사·분석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신속·정확한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신종감염병 의료대응체계 고도화를 위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확충(83병상)하고 격리 치료에서 중증환자 치료 자원으로 역할을 강화해 의료대응 핵심자원으로 활용한다.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을 기존 호남·중부·영남 3개 권역 이외에도 1개 권역 감염병전문병원을 추가 지정해 권역별 신종 감염병 대응 기반을 마련한다.

아울러 안전한 전 국민 무료 예방접종을 통한 일상 회복을 추진한다. 현재 질병청은 총 인구 수보다 많은 5600만 명분의 백신 구매를 완료했고 노바백스 백신 2000만 명분을 추가 확보 중이다. 11월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전 국민 70% 접종을 위해 범정부 자원을 총동원해 안전한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중증 질환 발생 위험, 의료체계 및 사회기반시설 유지, 고위험군에게 전파 위험, 감염 노출 위험, 적용 가능성 등 우선 순위와 백신 공급, 임상 결과(임신부·소아·청소년 진행 중), 국내 유행상황 등에 따라 구체적 접종시기 결정할 예정이다.

물량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허가 완료 후 1차 공급하고 이후 순차적으로 백신과 부대물품을 공급한다. 사전 정보 분석, 다양한 감시체계 등을 활용해 백신 접종 후 알려지지 않은 이상반응까지 철저한 감시·관리하고 신속하게 대응한다.

또 백신 수급 관리부터 이상반응까지 예방접종 전 단계 관리 및 통계 산출이 가능한 별도의 전담 통합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 치료제·백신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감염병 연구개발(R&D) 컨트롤타워 강화를 위해 감염병연구개발추진위와 출연금 편성 근거 마련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거동불편 장애인 등이 집에서 결핵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이동 검진을 확대하고, A형간염 고위험군 예방접종도 지속한다. 고령화 대비 '만성질환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기반 건강 형평성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감염병 이외의 건강위해요인의 조기 인지와 능동적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코로나19를 조기 극복해 국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질병관리청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자료=질병청] 2021.01.25 fedor01@newspim.com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