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원전 공방 확산...최재성 靑 정무 "야당이 큰 실수, 명운 걸어야 할 것"

기사등록 : 2021-02-02 09: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책임 걸고 할 일 할 것"
"검토할 수 있는 모든 대응 검토"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북한 원전건설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법적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한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최 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야당이 근거를 넘은 것은 물론이고 큰 실수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leehs@newspim.com

그는 "국가원수를 이적행위라고 그렇게, 그것도 공당의 대표인 야당 대표가 그렇게 얘기한 것도 물론이려니와 국가가 정책으로 추진하지 않은 것을 했다고 규정을 하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이런 엄청난 일을 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법적 대응이야 또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야 되지만 그것보다 더 강력하게 이것은 용인할 수 없다"면서 "그래서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수석은 사회자가 '야당이 실수한 것'이라는 발언에 대한 부연설명을 요구하자 "아무런 근거도 없이, 그리고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해버리고 그리고 대통령이 말하라고 하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조(국정조사)·특검(특별검사)을 얘기하니 정당의 존재 이유가 집권을 통해서 책임 있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게 정당의 존재 이유거든요. 이것은 그걸 싹 포기한 것"이라며 "그래서 큰 실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수석은 민주당 일각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판문점 도보다리 회담 당시 김정은 위원장에게 건넨 USB를 공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 "(USB 공개 요구는) 무책임한 것이고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그는 "모든 것을 포함해서 검토하되 반드시 야당이 이것은 책임을 지겠다고 걸면 그건 저희들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다만 이것을 아무 근거 없이 의혹 제기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 또 오갔던 그런 것을 무조건 다 공개한다는 것은 나라가 뭐가 되겠나"라며 "책임 있게 걸라 이거다. 야당이 자신 있으면. 그리고 이것에 대해서 무책임한 마타도어(흑색선전)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이것은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되는 것 아닌가. 그러면 상응하는 또 청와대에서도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는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는 '산업부 공무원이 왜 파일을 삭제했는지 경위를 조사했는가'란 질문에는 "그건 저희들이 함부로 할 수도 없다. 파일을 삭제한 것에 대해 지금 수사를 받고 불구속 기소가 된 것 아닌가"라며 "그러면 유추나 짐작으로 말씀드릴 수 밖에 없지 않나. 그래서 그건 쉽지 않은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그는 그러면서 "다만 한 건, 한 건 삭제한 것이 아니고 전체 폴더를 삭제했다는 것"이라며 "그러면 검토해서 삭제를 하는 과정인데, 정상적으로 업무를 보는 상황에서 시간을 두고 삭제한 게 아니니까 폴더 전체를 삭제한 것으로 보고 이것은 아무 문제가 안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nevermin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