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한국지엠·쌍용차·르노삼성 등 완성차 3사, 연초부터 '생산 차질'

기사등록 : 2021-02-05 11: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지엠, "정상화 미정...생산 손실 최대한 회복해나갈 것"
반도체 수급난 中에 직격탄...현대차도 대비해야
쌍용차 부품 공급난에 셧다운·르노삼성 파업 '만지작'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외국계 완성차 3사가 연초부터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한국지엠(GM)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을 이유로, 쌍용자동차는 협력사에 부품 대금을 갚지 못한 탓이다.

이런 와중에 르노삼성자동차 노조는 지난해 타결하지 못한 임금단체협상과 희망퇴직 등을 문제 삼아 내주 파업 일정을 확정하기로 해 생산 차질 위기감을 높이고 있다.

한국GM 부평공장 [사진=한국GM]

 ◆ 반도체 수급난에 한국지엠 결국 '감산'

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미국 GM의 결정에 따라 오는 8일부터 부평2공장의 가동률을 50% 낮추기로 했다. 2공장에서는 중형 세단 말리부와 준중형 SUV 트랙스를 생산하는 곳으로, 반도체 수급난이 GM의 국내 공장까지 번진 것이다.

당초 한국지엠은 지난달만 해도 GM과 함께 부품 모니터링을 강화하며 반도체 수급난에 대비해왔으나, GM이 전 세계 주요 공장을 대상으로 감산 또는 일시 생산 중단에 나서면서 가동률을 낮추게 됐다.

차량용 반도체는 손톱만 한 정밀 부품으로 차 1대당 200~300개 탑재돼 각종 센서나 전자제어장치에 사용되고 있는데,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에는 약 2000개의 반도체가 필요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반도체 부족 현상은 지난해 코로나19가 불거지면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해 전 세계 주요 완성차 공장이 생산을 중단하자,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 생산 업체인 TSMC 등 반도체 업체들이 전자, 가전, 게임기기 등 수요가 몰린 공장으로 반도체 공급을 확대했다. 이에 일부 완성차 공장은 상대적으로 반도체 수급이 불안정해져 감산 등 생산량을 조절해온 것이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내주부터는 주중 생산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돼 감산을 결정한 것"이라며 "반도체 공급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생산 정상화 시기를 현재로선 알 수 없으나, 해결 방안을 찾는대로 생산 손실을 최대한 회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지엠 지난해 말리부와 트랙스를 내수와 수출 등 약 10만대 판매했다.

 ◆ 현대차-기아도 수급난 대비...중장기 대책 필요

폭스바겐은 지난해 12월 중국과 북미, 유럽에서의 생산량을 조정한다고 발표했다. 또 지난달 혼다는 일본 내 공장에서 1월 한달간 약 4000대를 감산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 중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감산은 한국지엠이 처음이지만, 현대차와 기아에도 확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수급난은 시기상의 차이일 뿐, 전 세계 완성차 업체 모두 해당된다"며 "현대차와 기아는 현대모비스, 보쉬 등을 통해 반도체를 공급받고 있는데, 수급난 장기화에 선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말부터 반도체 재고 확충 등에 나서며 수급난에 대비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최근 발간한 자동차용 반도체 관련 보고서에서 "반도체 부족 요인은 주문자 부착 생산(OEM)에 의한 수요 증가와 한정적인 반도체 공급에 따른 것"이라며 "두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 한 관련 사태가 풀리지 않는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올해 3분기까지 이 같은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1분기 전 세계 자동차 생산은 예상보다 67만2000대 줄어들 것"이라고 관측했다. 중국은 반도체 수급난 영향을 가장 많아 받아 1분기에만 약 25만대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게 IHS의 분석이다.

반도체 수급난에 완성차 업체들의 물량 확보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수급난이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져 생산 차질이 길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가 전장화되가는 만큼, 늘어가는 반도체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TSMC 로고 [사진= 로이터 뉴스핌]

 ◆ 반도체 수급난 아닌 다른 이유로도 생산 차질

이런 가운데,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사전회생계획안)을 추진 중인 쌍용차는 반도체 수급난이 아닌 이유로 공장을 세웠다. 부품 대금을 결제받지 못한 일부 협력사가 부품 공급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쌍용차 평택공장은 지난 1~2일 생산 차질이 빚어진 데 이어, 3일부터 5일까지 가동을 완전히 멈추게 됐다. 쌍용차 관계자는 "정부가 협력사에 대한 빠르고 실효성 있는 자금 지원을 해주기 희망한다"고 말했다.

쌍용차 노조도 P플랜 회생절차에 돌입하더라도 노조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정상 생산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금번 쌍용차 경영위기에 대해선 국민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을 전하고 지난 11년 연속 국민들과 약속한 사회적 합의를 지켰듯 다시 생존의 기회가 온다면 소형 SUV시대를 연 티볼리처럼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차량개발로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간산업보호를 위하여 정부와 채권단은 쌍용자동차와 부품협력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 실질적 해법이 제시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차의 경우 노조가 파업을 예고했으나 실제 파업으로 이어질지 미지수다. 파업 찬성율이 역대 최저치인 57.5%에 그쳤고, 노조 내부적으로 파업 절차에 따른 문제점을 제기하는 등 노노(勞勞)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파업 찬성율을 보면 노조의 파업 동력이 그만큼 약화됐다는 것"이라며 "노사 협의를 잘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은 노조는 내주에 파업 등 일정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적자 투성이에 르노의 수익성 강화 주문을 받은 상황에서 생산 차질까지 생길 것으로 우려된다.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