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중국증시 포인트(2.25)]홍콩 거래세 인상 영향 제한적, 대형 우량주 반등 기회 포착

기사등록 : 2021-02-25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25일 오전 11시02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윤선 기자 =24일 하락 마감한 중국 A주 3대 지수가 25일 일제히 상승 출발했다. 상하이종합지수가 0.88% 올랐고 선전성분지수와 창업판지수도 각각 0.98%, 1.11% 오르며 장을 시작했다. 비철금속 섹터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석유가스 채굴, 석탄 등 테마주 거래가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 주요 증권∙경제전문 매체들은 금일 증시와 관련해 눈여겨볼 만한 소식으로 △ 홍콩 증권 거래세(인지세) 인상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 △ 기관 매수세가 집중됐던 대형 우량주 하락 배경과 전망 등 소식에 주목했다.

[사진 신화사=뉴스핌 특약]

◆ 홍콩 거래세 인상, 장기적인 가치 투자 유도할 전망

24일 홍콩 증시 급락과 본토 A주 증시 하락을 주도했던 홍콩 증권 거래세 인상 이슈에 대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펀드매니저 등 중국 전문가들은 거래 비용이 증가하면서 단기적으로는 투자 심리가 위축될 수도 있다고 보았지만, 투자자의 증시 투자를 유도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은 결국에는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 전망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거래세 인상이 홍콩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또, 거래 비용 측면에서 개인투자자의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기관투자자에 대한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했다. 홍콩 증시는 기관을 중심으로 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투자가 대부분이라, 거래 비용이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는 의견도 나왔다.

이밖에도 거래세 인상 목적이 투기 억제인 만큼, 장기적인 가치 투자를 장려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홍콩 증권 거래세 인상이 중국 당국의 유동성 긴축 움직임 속에서 나온 이슈이기 때문에 '거래세 상승-거래량 감소-증시 하락'이라는 악재로 해석되기 쉽지만, 거래세 인상은 투자자의 투기를 근절하고 가치 투자와 장기 투자를 장려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는 설명이다.

인지세 인상 배경으로는 증시 과열을 잡기 위한 것이 아니라, 홍콩의 심각한 재정난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적자 상황에 놓인 홍콩 정부가 코로나19 이후 경제·사회 재건과 여러 가지 어려움에 대비하기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중요한 세원인 증권 거래세를 인상했다는 것.

디이차이징(第一財經)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올해 홍콩의 재정적자는 3000억 홍콩달러(약 43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며 앞으로 4년간 재정적자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 '대형 우량주 반등 기회 포착하라', 양회 前 변동성 장세 지속 전망

한편, 24일 중국 증시에서는 대형 우량주가 일제히 급락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공모펀드 등 기관이 앞서 크게 오른 대형 우량주 매각에 나서는 등 기관의 주식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운용자산의 편입 비중 재조정)이 주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사진 신화사=뉴스핌 특약]

중신건투(中信建投)증권은 △ 기관의 차익실현 움직임 △ 통화정책 긴축 흐름에 대한 우려 등이 대형 우량주 급락 배경으로 작용했고, 특히 미국 장기 국채 금리 상승이 기관의 대형주 매도를 부추기면서 단기적으로 시장은 '고가주 매도 저가주 매수' 흐름을 보일 것으로 보았다.

일각에서는 3월 초 열리는 양회(兩會, 전인대·정협) 전까지는 등락을 반복하는 변동성 장세가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투자 방향으로는 중기적으로 비철금속 등 자원주에 주목하고, 단기적으로는 큰 폭의 조정을 받는 대형 우량주의 반등 기회를 노릴 것을 권유했다. 또, 경제 회복 분위기 속에서 경기순환 업종 중 저평가된 가치주의 반등 기회를 포착할 것을 조언했다.

[사진 신화사=뉴스핌 특약]

한편, 중국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유동성 이슈를 살펴보면 25일 인민은행은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역레포)을 가동해 200억 위안의 유동성을 공급했다. 당일 만기 도래 역레포 물량이 200억 위안인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순공급은 '제로(0)'로, 인민은행이 긴축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뉴스핌 Newspim] 조윤선 기자 (yoons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