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화랑가에 부는 봄바람…회화작품 보러 가볼까

기사등록 : 2021-02-28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화랑가에도 봄바람이 분다. 화사한 꽃과 화려한 색채가 돋보이는 회화·사진작품 전시가 관람객의 발길을 끌 예정이다.

갤러리그림손은 배준성과 최진순 작가의 회화 작품을 담은 2인전을,  더페이지 갤러리는 푸른빛을 머금은 단색화전 '素_empty morph'을 준비했다.

◆ 갤러리그림손 회화기획전…배준성·최진순 작가의 돋보이는 합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The Costume of Painter - at the studio-f garden 1 [사진=갤러리그림손] 2021.02.26 89hklee@newspim.com

렌티큘러(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 작가로 유명한 배준성 작가와 그의 동료이며 제자이기도 한 최진순 작가가 참여한 기획전은 꽤 흥미롭다. 전체적으로 렌티큘러로 작업도 하고, 부분적으로 렌티큘러를 사용해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형상을 담고 있어 보는 재미가 있다.

이번 전시 속 배준성 작가의 작품에는 화려한 꽃 그림이 그려진 전시장을 둘러보는 아이들의 모습을 주로 볼 수 있다. 꽃 그림만 보아도 이미 봄의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그의 작품에는 바닥에 흩뿌려진 캔버스 속 꽃들, 화이트월에 설치된 꽃그림등 다양한 봄 기운을 느낄 수 있다. 완전히 피운 꽃그림과 아직 미완성된 아이들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하다. 노력 끝에 피운 꽃을 바라보는 순수한 아이들의 시각을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또한 어린이가 직접 그린 이미지를 결합해 완성된 풍경은 어린이의 시각으로 바라본 이미지로 사실적 이미지와 어린이의 낙서가 대조돼 그리기의 기본 본질과 그리기의 구조를 표방하고 있다. 이렇든 배 작가는 아이들의 손을 거쳐 시작된 그리기가 작가의 손을 거쳐 완성된 회화의 근본적 개념을 표현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최진순, Woman in the field, oil on canvas, 91x91cm, 2021 [사진=갤러리그림손] 2021.02.26 89hklee@newspim.com

최진순 작가는 습관적으로 수집한 모든 매체의 이미지와 사물을 작가의 구성요소에 맞춰 새롭게 재구성하여 캔버스에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 안에는 핸드폰을 찍은 사진,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이미지, 생활 속에 가지고 있던 물건들의 잔해, 이러한 모든 요소는 명화와 함께 재배치 되어 작가의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기도 한다.

최진순 작가는 우리가 무심히 바라본 이미지나 의미 없이 가지고 있던 사물들이 캔버스 안에서 새로운 정물이 되기도 하고, 새로운 풍경으로 거듭나기도 한다. 작가의 회화는 초현실주의라기 보다는 작가가 바라본 소유적 사물들이 회화적 조형성으로 표현되어 화면에 쌓여가는 형식이다. 이렇듯 두 명의 작가는 각자만의 회화적 방식으로 작품을 표현하고 있다. 전시는 개럴리그림손에서 3월 3일부터 23일까지.

◆ 푸른 기운 솟아나는 더페이지갤러리 '素_empty morph'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김춘수, 2101, 2021, Oil on canvas 316.5 x 185.5 cm [사진=더페이지갤러리] 2021.02.26 89hklee@newspim.com

더페이지갤러리는 '푸른 회화'를 담는 김춘수, 푸른색과 흰색의 교차를 그려나는 신수혁, '기다림의 미학'을 보여주는 천광엽까지 세 작가의 그룹전 '素_empty morph'를 선보인다.

'empty morph'는 허형태(虛形態)를 뜻한다. 가장 작은 단위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의미가 없지만 전후 환경에 따라 예측할 수 있는, 어떤 형태소에도 속하지 않는 형태를 가리킨다. 김춘수와 신수혁, 천광엽의 화면은 특정한 시간과 공간 그리고 작가의 사유가 쌓인 하나의 결과물이다. 색과 점, 그리고, 층층이 쌓은 레이어로 캔버스를 수놓는 작가들의 작품은 '본다'라는 체험을 제대로 즐겨야하는 작품이다.

전시를 기획한 김용대 전 대구시립미술관장은 "'반복성과 과정에의 주목'이라는 측면에서 '삶을 기록하는 몸의 드림'이라는 측면에서 이들의 작업은 포스트 미니멀리즘과 친밀하다고 이야기한다.

김춘수 작가는 30여년간 캔버스 위해 변함없이 '푸른 기운'을 전하고 있다. 작업에 보이는 것은 손가락으로 찍은 푸른 점들이며 가끔씩 캔버스의 흰 바탕이 살짝 드러날 뿐이다. 푸른 점들의 흔적이 작가의 호흡이기도 하다.

신수혁 작가의 작업은 구조적 평면과 같다. 평면적이면서 그 안에 많은 레이어를 가진 추상적 공간이다. 평면 위에 세필로 수직과 수평의 교차를 반복하며 끝없는 평면을 창조한다. 푸른색과 흰색 물감의 교차는 그 어떤 것도 대체할 수 없는 구조적 평면으로 압축시킨다.

천광엽 작가의 작업은 물감의 층위가 만들어 낸 무위의 과정이다. 일정한 간격과 점으로 무수한 층위를 남긴다. 모노톤 작업이지만 기다림의 미학이 작업에 응축돼 있다. 전시는 4월 3일까지.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