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단체장

[정가 인사이드] 안철수, 이번주 국민의힘과 최종 단일화 돌입..."즉시 만날 것"

기사등록 : 2021-03-01 10: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安, 1일 금태섭 단일화 승리...국민의힘, 4일 선출
본후보 등록 18일...17일 최종 단일후보 발표 전망
이태규·정연정 vs 정진석·김근식 협상나설 듯

[서울=뉴스핌] 김승현 김태훈 기자 =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범야권이 이번 주 본격적인 최종 단일화 협상에 나선다.

안철수 국민의당 예비후보와 금태섭 무소속 예비후보가 1일 안 후보로 단일화를 이루면서 오는 4일 확정될 국민의힘 후보와의 최종 단일화를 앞두게 됐다.

안 후보는 금 후보와의 단일화 직후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즉시 만나겠다"고 밝혀 이번 주 후반부터 숨 가쁜 단일화 협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photo@newspim.com

안철수 측 협상 대표인 정연정 배재대 교수와 금태섭 측 김태형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서울시장 범야권 제3지대 단일화 경선결과를 발표한다. 27일 100% 국민여론조사 경선결과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경선에서 승리했다"며 "양측은 오늘 결과가 서울 보궐선거에서의 야권 승리 교두보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안 후보는 결과 발표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족한 저를 성원해 주신 서울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끝까지 선전해 주신 금 후보님께 감사와 위로의 말을 전한다"며 "금 후보의 과감한 결단과 참여로 정권교체를 위한 눈덩이가 뭉쳐지고 굴러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어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과정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저는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즉시 만나겠다. 정권교체를 위해 경쟁과 동시에 서로 돕고 지원하는 동반자이자 협력자임을 선언하고, 국민이 공감하고 후보도 공감하고 지지층도 만족하는 아름다운 단일화 방식에 대한 합의가 바로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최종 TV토론을 마치고 오는 4일 나경원·오세훈·오신환·조은희 예비후보 중 최종 후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제3지대와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순간 양측은 실무협상을 통해 단일후보를 위한 작업에 들어선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서울시장 예비후보 간담회에서 예비후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신환·오세훈 예비후보, 김 위원장, 나경원·조은희 예비후보. 2021.02.28 mironj19@newspim.com

국민의당 관계자는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당에선 이태규 사무총장, 국민의힘에선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던 정진석 의원이 협상에 나서지 않을까 싶다"라며 "실질적인 실무협상단은 아직 구성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초 국민의당은 금태섭 후보와의 제3지대 단일화를 위해 정연정 배제대 교수, 송경택 전 쇼트트랙 감독 등으로 실무협상단을 꾸린 바 있다. 그러나 제1야당이 국민의힘과 단일후보를 만드는 작업인 만큼 영향력 있는 인사가 실무협상단을 맡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의 실질적인 단일화 전략은 비전전략실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맡는다.

김 교수는 최근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의 전략과 원칙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며 "(단일화) 경선을 아름답게 치르면서 국민의힘의 원칙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가지고 (실무논의를) 시작하려 한다"고 전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최종 후보 등록일은 내달 18~19일이다. 4일 국민의힘이 최종 후보를 발표하면 2주 가량의 시간밖에 남아있지 않다. 실무협상단은 여론조사 기관과 방식, 조항과 더불어 토론 일정에 대해서도 협의해야 한다.

국민의힘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당대당 단일화'를 위한 TV토론을 총 두 차례로 제한해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안 후보가 이미 금 후보와 한 차례 TV토론을 진행한 바 있어, 국민의힘 후보와는 한 차례 밖에 하지 못한다.

이에 국민의힘은 유튜브 등을 활용한 토론을 구상 중이다. 비전전략실에 합류한 김병민 비대위원은 "TV로 중계되는 토론은 한 차례 뿐이지만, 뉴미디어 시대에 유튜브 등 여러 채널이 있기 때문에 유권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방향으로 구상 중"이라고 전했다.

제3지대 후보와 국민의힘 후보의 TV토론은 3월 둘째 주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3월 15~16일 여론조사를 거쳐 후보 등록 전날인 17일 야권 단일후보를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