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예정…정부 "심각한 우려, 수용 어려워"

기사등록 : 2021-04-12 19: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日정부, 내일 관계장관회의서 해양방류 기본방침 결정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정부는 일본 정부가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기본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알려진 것과 관련해 한국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내일(4월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기본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알려진 것과 관련하여, 정부는 이번 결정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제1 원전 부근에 쌓여 있는 오염수 탱크 [사진=로이터 뉴스핌]

아울러 "정부는 그간 일본측에 대해 투명한 정보공개 및 주변국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강조해왔으며, 일본측이 충분한 협의 없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하게 된다면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주변 환경 보호를 최우선 원칙으로 하여 방사능 측정을 대폭 확대하고 모니터링도 강화해나갈 예정이며, 일본측의 방류 결정 및 관련 절차 진행 과정을 지속 예의주시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지속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해양 방류 전 과정에서 국제 환경·안전 기준을 준수하겠다는 입장이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IAEA의 모니터링을 받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는 IAEA 모니터링팀에 정부가 추천한 전문가를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IAEA와 관련 협의를 해왔으며 일본 정부에도 이런 요청을 했지만, 아직 확실한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교도통신 등 일본 매체들은 일본 정부가 13일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이미 오염수를 해양 방출하는 방향으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12일 일본 국회에 출석해 "풍평(風評, 잘못된 정보) 대책을 관계부처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방류 결정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연말 오염수 방류 방침 발표를 준비하다가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과 스가 총리의 지지율 하락 등으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