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경제

국표원, 유망제품 시험인증서비스 개발…LED 마스크 등 8개 제품 선정

기사등록 : 2021-04-14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탄소중립·코로나19·국민편의 관련 제품 대상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건물 일체형 태양광 외장재, LED 마스크 등 향후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유망 신산업 제품의 시험인증 서비스가 개발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향후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유망 신산업 제품 8종의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사업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시험인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분야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시험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관련 분야의 기업에게 국제적 통용성이 있는 공인성적서를 발급해주는 사업이다.

올해는 84개 수요 과제 가운데 시급성과 유망성, 공공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분야 8개 과제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과제는 탄소중립,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국민편의 및 안전 제고 등 크게 3가지 분야에 집중됐다.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충북 음성에 위치한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2020.02.04 jsh@newspim.com

신재생 에너지 보급과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시험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건물일체형 태양광 외장재 안전성 평가, 수소 등 가스용 밸브 성능시험, 지능형 전력기기 상호호환성 검증 등 3가지가 대상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실을 반영해 살균기능이 포함된 LED 조명 안전·성능 평가, 체외진단용 검출기기 성능평가 시험인증 서비스를 개발한다. LED마스크, 임플란트처럼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만 공인된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었던 제품에 대해 공신력 있는 평가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돕는다.

LED마스크, 두피관리기, 눈마사지기, 플라즈마 미용기기 가정용미용기기 안전성 시험절차와 환경 구축, 귀금속 합금의 비파괴검사 시험서비스, 치과용 임플란트의 피로성능 시험인증 서비스를 추진한다.

아울러 '시험인증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국내외 시험인증기관·기업의 사업 현황과 추이를 분석해 산업계에 제공하고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 50명을 선발해 시험인증 관련 이론과 실습 교육을 실시하는 '시험인증산업 기초인력양성' 과제도 동시에 진행한다.

국표원은 14일부터 국표원 홈페이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홈페이지에 지원과제를 공고하고 다음달 17일까지 사업 신청 접수, 6월 중 최종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상훈 국표원 원장은 "미래 유망 시험인증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발굴함으로써 소비자는 품질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고 혁신적인 제품이 조기에 국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국내 시험인증산업을 발전시키는 일석삼조의 사업"이라고 밝혔다.

fedor01@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