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중국·홍콩증시 포인트(4.14)] 거래정지 보리협흠 1Q흑자, 원전 오염수 '호재' 수산업株↑, 커넥티드카 급성장

기사등록 : 2021-04-14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편집자] 이 기사는 4월 14일 오전 11시16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윤선 기자 =13일 혼조세로 마감한 중국 A주 3대 지수가 14일 일제히 상승 출발했다. 상하이종합지수가 0.02% 올랐고 선전성분지수와 창업판지수도 각각 0.17%, 0.39% 오르며 거래를 시작했다. 섹터 중에서는 양식업, 식품안전 관련주의 거래가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 주요 증권∙경제전문 매체들은 금일 증시와 관련해 눈여겨볼 만한 소식으로 △ 실적 발표 연기로 거래가 정지된 보리협흠(03800.HK)에 대한 1분기 흑자전환 전망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일제히 강세 보인 A주 수산양식업 종목 △ 중국의 스마트 커넥티드카 산업 급성장 전망 소식에 주목했다.

[사진 신화사=뉴스핌 특약]

◆ 실적 발표 연기 보리협흠, 1분기 흑자전환 전망

세계 최대 태양광 소재 생산 업체인 보리협흠의 실적 발표 연기에 따른 거래 정지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올 1분기에는 흑자전환 달성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3일 증권시보(證券時報)는 업계와 시장에서 보리협흠이 제조 공법 개선과 기술 개조 등 조치로 제조 과정에서의 비용을 낮춰, 2021년 1분기 순이익이 크게 늘어나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리협흠은 차세대 태양광 실리콘 소재 기술로 부상한 규소 결정립(silicon grain) 사업에 주력하며 생산을 늘리고 있다. 지난 2월 1일 보리협흠 산하의 다결정 규소 생산 업체인 장쑤 중넝실리콘(江蘇中能硅業)이 규소 결정립의 연간 생산능력을 6000t에서 1만 t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광대(光大)증권은 규소 결정립 기술은 고순도 실리콘 제조를 위한 대표적인 공법인 지멘스 공법에 비해 비용과 에너지 소모, 연속 생산 등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다만 규소 결정립의 생산능력과 다운스트림의 사용 비중이 낮은 상황으로, 보리협흠의 규소 결정립 생산능력 확대와 실리콘 웨이퍼 업체 등 다운스트림 분야의 응용 및 비용 절감 상황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태양광의 기본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으로 올 1분기 보리협흠이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중국비철금속협회 통계에 따르면, 올 1~3월 폴리실리콘 평균 가격이 각각 Kg당 85위안, 94위안, 109위안으로 상승했고 3월 마지막 주에는 130위안으로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 1분기에만 폴리실리콘 가격이 53%나 급등했다.

전문가들은 태양광 실리콘 웨이퍼 생산 확대를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의 주된 요인으로 보았다. 올 한해 태양광 신규 발전 설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태양광 발전의 핵심 부품인 웨이퍼 생산이 계속 늘어나고 원재료인 폴리실리콘 수요 증가로 가격이 상승, 보리협흠 등 태양광 소재 생산 업체의 실적 개선을 예상했다.

한편 보리협흠은 3월 15일 이후 세 차례나 2020년 실적발표 일자를 연기했다. 3월 31일까지 정해진 전년도 실적 발표 기일을 못지킨 보리협흠 주식은 4월 1일 거래정지 됐고, 사측은 7일까지 실적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7일 실적 발표 일자는 다시 12일로 연기했으나 실적 발표가 나오지 않았고 주식의 거래정지도 보름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홍콩증권거래소는 거래정지 상태가 연속 18개월 지속되면 즉시 상장폐지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日 원전 오염수 방류, 수산양식업 수혜 예상

한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중국 A주 수산양식업 종목이 일제히 상승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사진 신화사=뉴스핌 특약]

시장에서는 대체로 원전 오염수 방출에 따른 심각한 생태계 오염으로 수입 해산물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수산물 소비 대국인 중국에서는 공급 부족을 메우기 위해 수산양식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수산양식을 위한 사료 수요도 덩달아 증가해 양식 및 사료기업의 수혜가 기대된다는 전망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광발(廣發)증권은 수온이 상승하기 시작하는 봄철 중국 각지의 수산물 종자(치어) 입식 시기가 도래하고 이 시기가 수산물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 양식업자들이 종자 입식에 적극 나섬에 따라 수산양식 사료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슈 관련 주목할 종목: 산동호당가해양개발(600467), 개창국제(600097), 태호수산양식(600257)

◆ 당국 지원 사격 커넥티드카 급성장, 시장 규모 1조 위안

이밖에 중국 당국의 지원에 힘입어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 산업이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 신화사=뉴스핌 특약]

지난 13일 중국 당국은 시험 주행 등 커넥티드카 지원을 위해 베이징에 중국 1호 정책 선행구(政策先行區)를 설립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작년 베이징이 L4급(고도 자율주행)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을 시범 운행하는 특별 구역인 자율주행 시범구를 조성한 이후, 이번에는 베이징 이좡(亦莊) 신도시의 225㎢ 공간과 6개의 약 143㎞에 달하는 고속도로와 도시 도로 구간을 정책 선행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바이두(09888.HK, NASDAQ:BIDU), 디디(滴滴), 샤오마즈싱(小馬智行) 등 기업에 30장에 달하는 정책 선행구 내 첫 자율주행 테스트 허가증을 발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시대(新時代)증권은 5G,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발전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지능화와 스마트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2025년 중국의 스마트 커넥티드카 산업 시장 규모가 1조 위안(약 171조 원)을 돌파하고 스마트 커넥티드카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슈 관련 주목할 종목: 바이두(09888.HK, NASDAQ:BIDU), 천방과기(002373), 창달소프트웨어(300496), 사유도신과기(002405)

[뉴스핌 Newspim] 조윤선 기자 (yoons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