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기본 시리즈(기본소득·기본금융·기본주택)' 정책 발표에 본격 나선다.
이 지사 열린캠프의 한 의원은 20일 기자와 한 통화에서 "이르면 이번 주부터 기본소득을 시작으로 기본시리즈 정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하려 한다"고 밝혔다. 정책 도입에 필요한 구체적 재원조달 방안 등 기본소득 현실화 방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파주=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제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7일 경기 파주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 후보 정책 언팩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2021.07.07 photo@newspim.com |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8일 온라인 정책발표기자간담회에서 '전환적 공정성장'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지사는 "우하향 한국경제를 우상향 지속성장경제로 전환시키겠다"며 "전환의 위기를 재도약 기회로 만들고, 공정성 확보로 성장 토대를 재구축하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정부주도형 미래산업 인프라 투자 및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기후에너지부·우주산업전략본부·데이터전담부서 설치 ▲미래첨단산업 네거티브 규제 전환 등을 언급했다.
또 다른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기본 시리즈 정책 자체가 전환적 공정성장을 위한 구체적 전략인 셈"이라며 "1호 공약의 세부 공약으로 봐달라"고 했다.
chojw@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