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광주·전남

전남교육청, 학교공간혁신 17개교 공개...창의적 공간 조성

기사등록 : 2021-09-24 16: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안=뉴스핌] 조은정 기자 = 전남도교육청은 오는 29일 화순 천태초등학교를 시작으로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 17개 학교에 대한 하반기 공개의 날 행사를 운영한다.

24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남교육이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전남도내 학교들이 기존의 딱딱함과 획일성을 벗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학교공간혁신 사업은 기존의 학교 노후시설 개선사업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학교 구성원들의 교육적 요구를 담아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교공간으로 만들어가는 교육시설사업이다. 

전남교육청, 학교공간혁신 17개교 공개...창의적 공간 조성[사진=전남도교육청] 2021.09.24 ej7648@newspim.com

전남교육청은 2019년부터 올해 말까지 '다 되는 교실, 다 품은 학교'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총 83교의 학교공간혁신 영역단위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학교공간혁신 공개의 날'에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추진한 17개 학교의 사업성과와 현장을 공개한다.

오는 29일 처음 공개의 날을 갖는 화순 천태초등학교는 '하늘별'아이들의 생각과 꿈이 담긴 도서관 프로젝트 결과를 선보인다. 네 곳의 공간에 테마 별로 하나의 꿈을 담은 도서관으로 완성했다.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교직원의 교육적 견해, 건축전문가의 전문지식이 더해져 의미 있는 교육공간으로 탈바꿈 했다.

천태초를 비롯한 이번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 참여설계와 협의체를 통한 민주적 공간 설계에 있다. 기존의 시설 사업자 주도가 아닌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의견을 내고 결정하는 사용자 주도 설계에 의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공간이 탄생하는 것이다. 

학교공간혁신 공개의 날에 교직원 1140명이 참관 희망의사를 밝혔다.

10월에는 학다리중앙초(6일), 순천남산중(8일), 목포서부초(8일,온라인), 순천연향중(15일), 순천남초, 장성 삼서초(27일)가 공개의 날을 진행한다. 11월에는 순천청암고, 영광 대마초(3일), 문향고, 도곡초(4일), 구례동중, 군동초(17일), 강진 덕수학교, 빛가람중(30일)이 공개의 날을 갖는다. 12월에는 목포산정초(15일), 나주 다야유치원(16일,온라인)이 학교를 공개한다.  

전남교육청은 도내 학교의 관심과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내년에도 학교공간혁신 영역단위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ej7648@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