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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뉴스핌] 김나래 특파원 = 미국 대표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82조원을 들여 미국 3대 게임사 중 한 곳인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를 인수하기로 했다. 월가에서는 두 회사의 시너지와 메타버스 성장 기대감을 드러내며 후한 평가를 내놨다.
마이크로소프트 로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경제 전문지 배런스 등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687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인수가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14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에 45%의 프리미엄을 붙여 책정된 것이다. 이번 인수는 마이크로소프트 역사상 가장 큰 '빅딜'이며, 게임 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M&A(인수⋅합병)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게임은 오늘날 모든 플랫폼에서 가장 역동적이며 흥미로운 엔터테인먼트 분야이며,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회사는 이번 인수를 위해 마감 조건과 규제 및 주주 승인을 거쳐야 하며 모든 과정은 2023년도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인수 규모를 감안할 때 해결해야 할 몇 가지 규제 장애물이 있을 수 있지만 긍정적으로 절차가 완료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월가에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이번 인수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사업은 텐센트, 소니에 이어 매출 기준 세계 3위 게임사로 올라서며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전 세계에 약 1만명이 넘는 직원과 수많은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다. 이 회사는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콜오브듀티' 등의 대표작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에버코어 ISI 분석가인 커크 마텐은 보고서에서 "게임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차세대' 성장 동인 중 하나이며,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는 새로운 게임 패러다임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클라우드 인프라가 있다는 점에서 회사의 게임 전략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 서비스 '엑스박스'와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게임을 게임패스(Game Pass) 구독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게임패스는 현재 25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회사는 이번 인수로 거의 4억 명에 가까운 월간 활성 플레이어가 가입자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거대 게임사 인수는 MS의 메타버스 사업 전략 중 하나라는 분석도 나온다. 애플(AAPL)과 메타 플랫폼스(久 페이스북, FB) 등이 메타버스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MS도 게임 산업을 발판으로 삼아 전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전거래일 종가 대비 30.6% 상승한 85.40달러를 기록 중이다. 주가는 인수 소식에 따라 거래가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0.5% 하락한 308.63달러를 기록했다. 게임 회사 일렉트로닉 아츠(EA)와 테이크투 인터랙티브(TTWO)도 각각 7%와 4.6% 상승하며 상승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