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중국

[베이징 2022] 폐쇄루프 밖 동계올림픽 <15> 두번째 성공올림픽, 또달라진 중국 과시 <上>

기사등록 : 2022-02-21 17: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이테크 녹색 올림픽 성장 신 동력 보여줘
'개방 녹색 공유' 가치 장외 무대 종합 우승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평범하지 않은 동계올림픽이었다. 중국을 찬란하게 꽃피우는 행사였고 세상이 하나가 됐다'.

중국 사회는 17일 간의 열전 끝에 2월 20일 막을 내린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해 일제히 성공 올림픽을 자찬하는 평가를 쏟아냈다. 언론 매체들은 베이징동계올림픽이 전세계를 향해 종전과 다른 새로운 중국을 보여주는 기회가 됐다고 전하고 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조직위 위원장도 대단한 성공 올림픽이었다며 극찬했다.  

중국은 장이머우 감독이 연출한 베이징동계올림픽 개폐막식에서 하이테크 기술을 전통과 결합해 중국 미래의 모습과 경제 사회의 새 지향점을 제시했다. 14년 전 베이징올림픽 개폐막식에서 세계에 중국 5000년 문명을 알리는데 주력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장 감독은 베이징동계올림픽 개폐막식 공연에서 특히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와 청년, 보통사람들인 일반 대중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파란 파커 차림의 1만 8000명 올림픽 자원봉사자들은 따뜻하고 진심어린 환영 인사로 베이징 한파를 녹였다.

중국이 '국보'로 여기는 팬더를 형상화한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 빙둔둔(冰墩墩)은 장외 최고 스타로 인기를 끌었다. 중국 매체들은 빙둔둔은 중국 문화적 자신감의 또다른 표현이라고 보도했다. '강대해진 중국'과 자신감이 소리 없이 드러났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2월 4일 밤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 냐오차오에서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 공연이 열리고 있다.  2022.02.21 chk@newspim.com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은 산업 면에서 중국이 동계스포츠 강국으로 부상할 가능성을 드러냈다. 2015년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이후 중국 경제 사회와 산업 문화 분야에서 큰 변화가 불어닥쳤다. 2020년 현재 스키 썰매 스케이트 특별 학교만 2062곳으로 늘어났다.

2월 18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미디어센터에서 만난 인민일보 기자는 "중국의 동계 스포츠 종목 운동 선수들이 예전에는 주로 동북 지역에서 많이 배출됐지만 갈수록 비 동북지역 선수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중국은 2021년~2022년 시즌 스키와 스케이트 등 동계스포츠 레저 인구가 모두 3억 5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베이징에서 발행되는 신징바오는 업계 통계를 인용해 동계 스포츠 레저 여행 시장규모가 3233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스마트 디지털, 도시 재생, 저탄소 환경보호, 녹색올림픽, 과기 혁신'.

이번 베이징동계올림픽 기간 중국은 경기장 안팎에서 미래를 향한 중국 성장의 새로운 지향성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은 14년 전인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 이어 또다시 중국 경제와 산업 문화의 지형을 바꿀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국 당국이 보급 확대에 나선 디지털 위안화도 이번 동계올림픽의 장외 히어로로서 위상을 드높였다. 중국은 '10+1' 프로젝트하에 대도시 10 곳과 이번 24회 베이징동계올림픽 개최지(베이징 장자커우)를 대상으로 디지털 위안화 실험을 시행중이다.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 행사 시작을 한시간 앞둔 2월 4일 저녁 7시(한국시간 8시) 베이징올림픽 주경기장 냐오차오. 배정된 2층 관중석 통로에 딸린 매점에서 커피를 한잔 사려고 무심코 위챗(웨이신)을 꺼내들었는데 점원이 모바일 페이 사용이 안된다고 손을 흔들었다.

뉴스핌 기자가 참관 취재한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 장소 국가체육장(냐오차오)과 피겨스케이팅 경기가 열린 수도체육관 등 동계올림픽 관련 모든 장소에서는 상점의 지불 수단에서 위챗 같은 민간 모바일 페이 사용이 정지되고 위안화와 디지털 위안화, 올림픽 후원사인 비자카드 결제로 제한됐다.  <16회로 이어짐>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이 열린 베이징 올림픽 주경기장 냐오차오 매장에 디지털 위안화 사용을 안내하는 표지판이 설치돼 있다.   2022.02.21 chk@newspim.com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