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증권·금융

한국거래소, ETF 6종 17일 코스피 신규상장

기사등록 : 2022-05-13 09: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ETF 상장종목수 총 565종목
삼성·미래에셋·KB 등 3사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한국거래소는 오는 17일 삼성·미래에셋·KB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6종목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3일 밝혔다.

신규 상장 종목은 'KODEX 미국ETF산업Top10 Indxx', 'KODEX 차이나메타버스액티브', 'TIGER 미국S&P500배당귀족', 'TIGER 미국나스닥넥스트100', 'KBSTAR Fn창업투자회사', 'KBSTAR Fn플랫폼테마' 등 총 6개다. 이들 종목을 포함한 ETF 상장 종목수는 총 565개에 이른다.

[자료=한국거래소]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ETF산업Top10 Indxx'는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 산업 내 최고 기업 10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패시브형이다. ETF 관련 자산운용사, 거래소, 지수사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예상되는 ETF 산업에 투자할 수 있다.

KODEX '차이나메타버스액티브'는 중국·대만·홍콩의 상장 종목 가운데 메타버스(3차원 가상현실) 관련 시가총액 상위 종목에 투자하는 액티브형이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및 기타 부품제조조립 등에 강점이 있는 중국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면서, 고유한 운용 역량을 바탕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미국S&P500배당귀족'은 S&P500 지수 편입 종목 중 최소 25년 이상 주당배당금을 증액해 온 종목들로 구성됐다. 지속적 배당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배당투자와 시세차익 기회를 동시에 추구할 예정이다.

'TIGER 미국나스닥넥스트100'은 나스닥 상장 종목 중 '나스닥100' 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시총 상위 100위 종목에 투자한다. 메타버스와 인공지능(AI) 등 첨단 IT 산업과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들이 편입 예상된다.

KB자산운용의 'KBSTAR Fn창업투자회사'는 벤처산업의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창업투자회사에 투자하는 상품 공급을 통해 일반투자자도 벤처 시장 성장 수혜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벤처캐피탈에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ETF다.

'KBSTAR Fn플랫폼테마'는 국내 핵심 플랫폼기업에 대한 투자 상품으로, 국내 상장 종목 가운데 FnGuide 산업분류체계(FICS) 및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 기준 플랫폼 산업과연관성이 높은 업종에 속하는 종목을 선정해 투자한다.

ETF는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와 운용성과 간 괴리가 발생할 수 있어 고유 상품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 총보수 이외에도 기초지수 사용료, 매매비용, 회계감사비용 등 기타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거래소는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 납부자산구성내역(PDF)을 코스콤의 체크(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