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카카오, 포털 '다음'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오픈

기사등록 : 2022-05-20 09: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배요한 기자 = 카카오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방선거)와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특집 페이지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카카오는 포털 다음(Daum)을 통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주요 방송사, 다음뉴스 제휴 언론사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후보자, 여론조사, 토론회, 개표현황 등 지방선거 관련 주요 정보를 담은 특집 페이지를 제공한다. 모바일 다음앱에는 관련 정보를 한 눈에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선거탭'도 마련했다. 카카오는 선거일정에 맞춰 사전투표 현황, 출구조사 관련 정보, 지역별 개표현황 등 이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특집 페이지 '홈' 화면에서는 지방선거 관련 뉴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관심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언론사 뉴스가 최신순으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알아두면 쓸모있는 선거 정보' 코너를 마련해, 지방선거에 대한 이용자의 궁금증 해소를 돕는다. 또한 '허위사실 및 비방 게시물 신고' 배너와 '오보 및 권리침해 신고', '불공정 기사 모음' 배너를 통해 선거 관련 허위 정보의 확산을 막고, 불공정 선거보도를 이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후보자' 메뉴에서는 전국 모든 지역구에 출마한 시도지사, 구시군의장, 교육감 후보자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관심 시·도·군·구 지역을 선택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후보자의 기본 정보와 공약을 살펴볼 수 있다.

'뉴스' 메뉴에서는 이용자가 선택한 관심 지역 기반의 선거 뉴스를 최신순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여론조사' 메뉴를 통해서는 언론사별, 지역별 여론조사 결과와 분석 기사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토론회' 메뉴에서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후보자 토론회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생중계 이후에는 동영상 클립이 제공된다.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이달 27~28일에는 전국 단위 투표율을 공개하고, 다음 달 1일 선거일에는 지역별 투표율, 개표 현황 등을 직관적이고 입체적인 그래프와 함께 실시간으로 선보인다. 선거 다음 날에는 정당별, 지역별 선거 결과와 당선자 목록에 대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안내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와 함께 카카오맵과 다음 검색을 통해서도 선거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포털 다음에서 '지방선거' 관련 키워드 검색 시, 검색 결과를 통해 선거 일정, 지역별 후보자, 출구조사, 실시간 투표율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맵을 통해서는 사전 투표소, 선거일 투표소 위치 찾기가 가능하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방선거 유권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는 동시에 정확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특집 페이지를 준비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의 협력을 통해 포털 다음 이용자에게 선거 관련 중요한 정보들이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이달 19일부터 31일 24시까지는 실명 인증한 이용자만 뉴스 서비스 댓글을 작성할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 2019년 12월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관련 검색어를 제공하지 않는다.

yoh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