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위메이드, 자체 개발 메인넷 '위믹스 3.0' 공개...스테이블코인 '위믹스 달러' 발행

기사등록 : 2022-06-15 13: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월 1일부터 테스트넷 오픈 통한 시스템 검증 시작
스테이블코인 '위믹스 달러' 발행..."100% 완전 담보"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위메이드가 새로운 메인넷 '위믹스3.0'과 100% 완전 담보 스테이블코인 '위믹스달러(WEMIX Dollar, USDW)'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한다.

15일 위메이드는 이날 온라인 행사로 열린 '위믹스 3.0 글로벌 쇼케이스'에서 자체 개발한 메인넷 위믹스3.0을 공개하고, 다음 달 1일부터 테스트넷을 오픈해 철저한 시스템 검증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메이드는 메인넷 및 스테이블코인 프로토콜을 결합한 새로운 플랫폼과 서비스 개발을 통해 파트너사들과 생태계 확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위믹스 유튜브 채널]

위메이드 측은 이날 행사에서 "위믹스 3.0은 메인넷 설계 단계부터 다양한 DApp(탈중앙화 분산 애플리케이션), 게임, DeFi(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를 네트워크에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다"며 "위믹스 3.0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중심의 블록체인 프로토콜로 특정 테마에 갇힌 프로젝트가 아닌 거대 생태계로 모든 종류의 프로젝트를 수용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전했다.

◆ 자체 개발 메인넷 '위믹스3.0'…탈중앙화·보안성·확장성 완비

위믹스 3.0은 효율적인 블록체인 생태계 마련을 위해 설계된 고성능 오픈소스 프로토콜이다. 위메이드는 탈중앙화, 보안성, 확장성 등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핵심 요건을 위믹스 3.0의 강점으로 내세웠다.

특히 위믹스3.0의 보안성은 40개의 탈중앙화된 노드(서버 참여자)를 통해 외부 위협으로부터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위메이드 측은 이에 대해 "검증인 노드는 전 세계에 분포돼 효율적으로 탈중앙화를 이루는 동시에 완전한 보안성을 유지한다"며 "위믹스 3.0은 가변적 총 가스비용 계산 공식을 도입해 고의적 거래 과부하 또는 DDoS(Distribute Denial of Service·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와 같은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다. 거래 가격 책정 메커니즘 시행안 EIP-1559의 일환으로 가스비용을 조절해 네트워크상의 순간적인 거래량 증가에도 대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진=위믹스 유튜브 채널]

위메이드는 발행량만큼 USD코인(USDC)과 법정화폐 등의 안전자산을 100% 담보하는 스테이블코인 '위믹스 달러'도 발행할 예정이다. 이는 동일한 가치에 해당하는 위믹스 코인 또는 기타 담보 자산으로 교환이 가능한 만큼 안정성이 높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나아가 위메이드는 위믹스 달러를 위믹스 3.0 생태계에서 가치 저장 및 회계 단위, 교환 수단 등이 가능한 기축 통화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위믹스 코인은 위믹스 3.0 생태계의 각종 화폐들을 중개하는 유틸리티 코인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모든 암호화폐가 안고 있는 변동성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DeFi 투자자들은 가격 불확실성, 시장 붕괴 가능성이라는 위협을 느껴왔다"며 "이것이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커진 이유이고, 위믹스 3.0의 공식 스테이블코인인 위믹스 달러는 USDC, Fiat 통화 등의 온체인 및 오프체인의 안전자산을 100% 담보로 하는 프로토콜에 의해 발행된다"고 강조했다.

또 "웹3 시대에는 경제 가치와 자산의 증명, 저장, 이동 및 사용 방식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다. 위믹스 달러와 위믹스 코인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안전하게 온체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자금을 암호화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 같은 흐름은 결과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의 양적 성장과 이로 인한 자체 코인 위믹스의 질적 성장 관계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위메이드, 위믹스 플레이·나일·위믹스 DeFi 플랫폼 통해 생태계 지속 확장

위메이드는 위믹스 3.0 생태계 성장의 주축으로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 나일(NFT Is Life Evolution·NILE), 위믹스 디파이(WEMIX DeFi)도 소개했다.

위믹스 플레이는 블록체인 게이밍 플랫폼이다. 이용자들은 위믹스 게임 체인(Wemix Game Chain) 상의 다양한 게임을 위믹스 플레이로 즐기는 동시에 여기서 얻은 것을 토큰 등을 다른 게임에 재투자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사진=위믹스 유튜브 채널]

나일은 콘서트, 미술 전시회, 스포츠 경기, 온·오프체인 투자 등 다양한 DAO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위메이드는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특정 IP 또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일정한 조건이 성립되면 거래를 실행하는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기반으로 나일의 기본 프로토콜 '네이트(Neith)'를 구성했다.

탈중앙금융 서비스 위믹스 DeFi는 암호화 자산의 저장, 교환, 대여, 결제, 투자 등을 지원하는 완전한 온체인 플랫폼이다. 위믹스 디파이는 스테이블코인 위믹스달러와 연결되어 안전한 거래를 지원한다.

위메이드 측은 "기존에는 게이머들이 게임을 통해 벌어들인 자산을 다시 게임에 투자할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에 벌어들인 자산을 전통적 화폐로 현금화해야했지만, 위믹스 플레이는 모든 게임에서 게이머들이 암호화폐를 결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어 P&E(Play and Earn)이라는 일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며 "이는 방해 받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플랫폼 경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위믹스 유튜브 채널]

위나아가 "나일은 초기 시딩을 관리하는 스테이션부터 자금이 보관되는 금고, 프로토콜 코인을 스테이킹하고 그 대가로 거버넌스 토큰을 받아가는 스테이킹 풀, 거버넌스, 이익 창출을 위한 신탁 및 재분배를 위한 회계 등 다양한 요소를 갖춰 누구나 혁신적인 DAO 프로젝트 및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며 "위메이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까지 완전한 서비스 중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 허브, 토큰 시가 총액, 토큰 스왑, 경매, 스테이킹 프로그램 등의 시각적인 자료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dconnec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