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성별도, 나이도, 인종도 알 수 없는 그저 동그란 얼굴의 '동구리'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작가 권기수(50)가 신작을 들고 개인전을 열고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권기수 untitled-gold leaf, 2022, real gold leaf and acrylic on canvas on board, 60x60cm [사진=아뜰리에 아키] 2022.07.26 art29@newspim.com |
서울 서울숲의 아뜰리에 아키(대표 김은경)는 사람을 의미하는 기호인 동구리를 창안해 동양의 전통적인 사상과 기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며 한국현대미술의 저력을 세계에 알려온 권기수의 개인전 'The Universe in the Golden Eye'를 개최한다.
오는 8월 20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 작가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제작한 금박(金箔)을 활용한 새로운 시리즈를 처음으로 소개한다. 20여 점의 출품작들은 모두 신작들로 '금(金)'이라는 매체가 지닌 상징적인 의미를 해체시키며 새로운 서사를 구축한 작업이다. 특히 이번 개인전은 작가가 보여주는 재료에 대한 끈질긴 실험과 형식적 독창성을 비롯해 그간 구축해온 고유의 작업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자리다.
권기수는 1990년대 후반부터 회화, 조각, 설치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작업을 선보여왔다. 그의 작품은 얼핏보면 팝아트 같지만 그는 홍익대학교와 대학원에서 한국화를 전공한 작가다. 우리 전통회화에 대한 이해를 뿌리에 두되, 이를 오늘의 감각으로 새롭게 변주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간을 최대한 단순화시킨 동구리로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인간은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질문하며 이를 작업에 담아낸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권기수 The Universe in the Eye-Red Circle,2022, acrylic on canvas on board, D. 100cm [사진 아뜰리에 아키] 2022.07.26 art29@newspim.com |
동구리들은 모두 웃는 얼굴이다. 작가는 동구리의 캐릭터적인 요소를 통해 사회적 관계에서 비롯되는 희로애락 속 '웃음'이라는 마스크를 쓴 현대인의 모습을 표현한다. 또 단순화된 형상의 캐릭터가 지닌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작가는 강렬한 색감을 기반으로 다양한 소재를 선택, 구성하며 화면에 구현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배를 타고 가는 동구리를 표현한 'Bubbly-a Yellow Boat-Gold'는 건조한 현대 사회 속에서 부유하는 현대인들의 초상을 은유한다. 관람객들은 근원을 알 수 없는 모호함과 외로움 같은 지극히 익숙하면서도 낯선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권기수는 소재에 의미를 부여함에 있어 과거와 현재, 꿈과 현실, 안과 밖을 구별하지 않는다. 동구리는 이 모든 것들을 가뿐히 뛰어넘으며, 유유자적하듯 세상을 바라보고 인간을 바라본다. 작가의 작업 속 색면으로 처리된 대나무는 한국화에 많이 등장하는 중요한 소재로 은자(隱者)의 공간을 상징하지만 현대적인 의미에서 보면 수직적인 형태감이 강조된 마천루의 공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동양의 전통회화 속에 자주 등장하는 매화를 모티프로 한 권기수의 매화도는 선비의 고고한 정신을 기리기 보다는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내면을 응축하고 있다.
잔설이 남아있는 초봄에 나귀를 타고 가장 일찍 피어난 매화를 찾아가는 선비를 그린 18세기 조선의 문인화가 심사정의 '파교심매도'를 연상케 하는 권기수의 '탐매도'는 나귀에 오른 동구리의 밝은 표정과 금박 바탕의 화려한 배경이 도드라지며 반어법적인 페이소스를 느끼게 한다. 이처럼 과거와 현대를 무시로 넘나드는 권기수 특유의 통시대적 의미 부여는 한국화의 전통을 잇는 방법이 단순히 붓과 먹을 사용한 표현방식만이 아니라는 점을 우리 앞에 증명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대다수의 작품에는 금(金)이 주 재료로 사용됐다. 작가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강한 상징적 의미를 지닌 금(金)을 회화 언어의 일부로 승화시켰다. 금은 신성함, 위엄, 고귀함, 권력, 부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권기수의 작업에서 금은 하나의 매체일 뿐, 특정한 메시지를 품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어떤 의미도 강조하지 않음으로써 대상을 바라보는 관습적 시선에서 탈피해 새로운 방식으로 현실을 인식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다.
권기수의 작업은 굉장한 밀도를 요한다. 따라서 체계적 시스템을 갖춘 스튜디오에서 컴퓨터로 정밀하게 밑그림을 그린 뒤 그 위에 여러 층의 물감을 끝없이 칠해가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금박을 입히는 과정은 고도의 숙련도가 필요하고, 더 집중을 요하는 작업이다.
작가의 회화세계는 동구리를 중심으로 계속 변화하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Two Eyes' 시리즈는 '동구리'라는 캐릭터의 눈을 통해 발현된 세상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동구리의 눈동자 속 세계'라는 보다 직설적이고 유니버셜한 개념으로 확장된 권기수의 세계관은 폭넓고 흥미로운 작업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권기수 Bubbly-a Yellow Boat-Gold, 2021-2022, real gold leaf and acrylic on canvas on board, 90.9x116.7cm [사진 아뜰리에 아키] 2022.07.26 art29@newspim.com |
권기수는 동구리 작업으로 베니스비엔날레, 부산비엔날레, 아시아퍼시픽트리엔날레(호주),상하이 롱뮤지엄(Long Museum), 샌프란시스코 아시안아트 뮤지엄, 일본 모리아트뮤지엄,런던 사치갤러리, 뉴욕 Museum of Arts and Design(MAD), 뉴욕 UN 본부, 타이베이 MoCA 등 해외 유수기관에서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
특히 지난 2015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장학재단 중 하나인 풀브라이트 장학프로그램의 방문교수(Visiting Professor)로 선정되었고, 미국 현대미술가 제프 쿤스, 일본 건축가 쿠마 켄고, 프랑스 사진작가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 등 세계적인 작가들과 함께 두번에 걸쳐 'Google 아트프로젝트'에 선정돼 글로벌 아티스트로 입지를 다지기도 했다.
현재 권기수의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경기도립미술관, 제주현대미술관을 비롯해 중국 상하이 롱 뮤지엄, 베니스 Claudio Buziol 재단 등 해외 주요 미술기관에 소장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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