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게임즈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자신했다.
조혁민 카카오게임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3일 열린 2022년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게임즈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웰메이드 IP 발굴과 함께 성과가 확인되는 유망 개발 스튜디오를 내재화할 수 있는 단계적 투자 구조를 통해 다수의 글로벌 판권 및 자체 개발력을 확보함으로써 장르와 플랫폼에 상관없이 글로벌 확장이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왔다"며 "이러한 사업적 다각화와 높아진 체력을 통해 성장 둔화와 수익성 악화라는 게임 시장에 대한 우려 속에서도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이라는 경영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은 하반기에 이어 2023년에도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다수의 신작들이 대기 중에 있다"며 "특정 장르에 한정하지 않고 폭넓은 이용자층을 흡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에서 장르적 시도도 병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게임즈 CI. [사진=카카오게임즈] |
또 "게임 IP에 대한 투자는 글로벌 유망 개발사들로 확장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과의 결합으로 넓어질 새로운 시장에서의 기회도 보라 플랫폼을 통해 준비 중에 있다"며 "카카오게임즈의 모든 사업이 글로벌로 향하고 있으며 글로벌 성과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카카오는 2분기 간판 MMORPG '오딘'과 지난달 출시한 흥행작 '우마무스메'를 통해 창립 이래 최대치인 810억원을 기록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조혁민 CFO는 이와 관련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2%, 전분기 대비 27% 증가한 3388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PC 게임은 신작 서비스의 부재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 전분기 대비로는 2% 증가한 15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며 "카카오게임즈는 개발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대작 PC 게임의 자체 제작과 더불어 카테고리 킬러가 될 수 있는 여러 장르의 PC 기반 IP 개발에도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MMORPG RTS를 비롯해 스팀에서 인기 장르로 자리매김한 생존 게임까지 다양하게 확보해 가고 있으며 이 중 오픈월드 생존 FPS 게임 디스테라를 올해 4분기에 출시하며 신장 라인업을 보강할 예정"이라며 "모바일 게임은 오딘이 국내에서 매출 및 유저 지표가 모두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고 대만 출시 성과가 온기 반영되며 전년 동기 대비 153%, 전분기 대비 2% 증가한 213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6월 말 출시한 우마무스메는 비주류 장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넓어진 이용자층을 기반으로 그동안의 수집형 게임들과는 구조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입증해가며 재무적 성과를 동반한 장기 흥행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며 "기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9%, 전분기 대비 49% 증가한 1108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VX가 높아진 브랜드 인지도에 더해 스포츠 성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에 이어 분기 최고 매출을 또 한 번 경신했고 세나 테크놀로지는 반도체 수급난을 기술적으로 해결해 나가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영업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것과 관련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도 전했다.
조 CFO는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12%, 전분기 대비 15% 증가한 2578억원이 발생했다"며 "주요 항목별로 2분기 영업비용을 설명드리면 인건비는 2021년 하반기에 연결 편입된 주요 종속회사들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했고 2분기 영업이익 증가에 따라 회계적으로 미지급 상여를 추가 인식하면서 전분기 대비로는 6% 증가한 504억원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카카오게임즈의 인건비 증가는 게임, 비게임 부문 모두 매출 성장 등 재무적 성과를 동반하는 투자비용이며 2022년 상반기는 인력 증가율이 대폭 안정화되었고 다수의 신작이 출시될 하반기에는 인건비 부담이 더욱 축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마케팅비는 오딘의 대만 확장과 우마무스메 출시로 전년 동기 대비 53%, 전분기 대비 37% 증가한 204억원이 발생했다. 하반기에도 신작들의 출시가 이어지고 오디의 주요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지면서 마케팅 집행이 지속되어야 하는 부담은 있으나 공격적 마케팅보다는 매출액 대비 집행 비율을 관리하는 기조를 유지하면서 게임별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급 수수료는 매출 증감에 따라 마켓 및 개발사 등에 지급하는 변동비로서 전년 동기 대비 59%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945억원이 발생했다. 하반기에는 우마무스의 매출이 온기 반영되고 퍼블리싱 신작들이 출시되면서 오딘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함에 따라 매출 대비 지급 수수료의 비중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해 주요 M&A로 인한 위험자산이 크게 증가하면서 유무형 자산 상각비는 전년 동기 대비 371%, 전분기 대비로는 5% 증가한 211억원이 발생했다. 카카오VX와 세나 테크놀로지의 매출 원가 등으로 구성된 기타 비용은 빅게임 부문의 매출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89%, 전분기 대비 36% 증가한 714억원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이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3388억원(전년비 162% 증가), 영업이익 810억원(전년비 900% 증가), 당기순이익 640억원(전년비 1만6418% 증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