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창원폴리텍대학 "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대기업 취업률 68.1%

기사등록 : 2022-09-27 09: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는 1977년 국가적 차원에서 과학기술처 산하 창원기능대학으로 설립되었고, 2006년 현재의 교명으로 새롭게 출범했다.

폴리텍이란 '종합'이란 뜻의 접두어 Poly와 '기술'이란 뜻의 Technic이 합쳐진 것으로 폴리텍대학 (Polytechnics)은 호주, 영국, 독일, 싱가포르 등 세계적으로 '종합기술전문학교'라는 뜻으로 통용된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에 40개 캠퍼스로 8개 권역대학과 34개의 지역캠퍼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한국폴리텍Ⅶ대학은 권역대학인 창원캠퍼스와 4개의 지역캠퍼스(부산‧울산‧동부산‧진주캠퍼스), 1개의 교육원(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원) 및 밀양캠퍼스 설립추진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 전경[사진=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 2020.09.21 

창원시 중앙의 교육 단지에 위치한 창원캠퍼스는 배움이 곧 현장 기술로 연계되는 현장 맞춤형 기술교육으로 창원산업단지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2년제 학위 과정의 경우 10년 평균 85.1%(2011~2020년 대학정보공시)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취업유지율이 무려 91.9%(2020년 1차 대학정보공시 기준)인 만큼 단순히 취업만 잘 되는 대학이 아니라 취업처의 질 또한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2년제 학위 과정 외에도 전 생애에 걸칠 교육 과정이 운영되고 있는데,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위전공심화과정과 국가기술자격증을 위한 기능장과정, 전문기술과정,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하이테크과정이 있고, 일반계고교위탁과정, 신중년특화과정, 여성재취업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22년 졸업생 대기업군 취업률 큰폭 상승

이전부터 "대기업을 가려면 창원폴리텍대학을 가라"는 말이 있다. 점차 타 지역에서 창원폴리텍의 명성을 듣고 오는 학생들의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대학 자체 조사 기준 2022년 졸업생 취업자 대상 중견‧대기업 취업률이 68.1% (대학정보공시 최근 10년 평균 취업률 85.1%)에 이른다.

이는 이전 연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다. 최근 4년을 기준으로 대기업 취업현황을 살펴보면 LG그룹이 가장 많고, 현대, 한화, 삼성, 볼보, SK, 포스코, 두산, 공기업 및 공무원, 효성, 코오롱 순으로 집계됐다.

창원폴리텍대학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1인당 평균 4개의 자격증을 가질 뿐만 아니라, 전국 단위의 기술경진대회와 발명,창업 등의 경진대회에서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다.

현장 중심형 실무교육, 기업 맟춤형 시스템으로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이루어지고, 2년간 모든 교과 과정이 융합해 제작되는 학생들의 졸업 프로젝트의 수준도 높아 기업들에서 학생들에게 바로 러브콜로 이어지는 경우도 흔하다.

주요기업과 학과별 1:1 매칭 사업

지난해 3월 배석태 권역학장이 취임하면서 대학발전 역점 사업인 '각 학과와 각 학과의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과의 1:1 매칭 협약 추진'을 통해 경남의 미래를 선도할 인공지능(AI) 기술 인재를 기르고, 취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산학협력 맞춤형 특화사업을 기획했다.

지난해 취임 직후 4월부터 친환경 자동차 분야의 대표 기업인 휴맥스모빌리티와의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브이엘환경그룹(신재생 에너지분야), LG유플러스, 한화/기계, 스태츠칩팩코리아·제이셋스태츠칩팩코리아, 블라자스위스 루브코리아 등과 협약을 마쳤다. 이 기업들과 대학 내 학과들과의 1:1 매칭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중견기업 이상급으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올해에는 30년 동안 IT서비스 산업에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동양시스템즈㈜와 협약을 맺었고, 6월에는 특성화고-창원폴리텍대학-스태츠칩팩코리아와의 3자를 연결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21일에는 DN솔루션즈(이전 두산공작기계)와 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DN솔루션즈 계약 학과에 대한 내용이 있어 신입생과 재학생들에 많은 관심과 기대가 예상된다. DN 솔루션즈 협약 이후에도 한화디펜스 등 많은 기업들과 업무 협약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대학

창원폴리텍대학은 경남도 및 창원시 등과의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스마트공장 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020년 8월 신성장산업 육성 프로젝트인 '스마트전직훈련 교육센터'를 구축해 '스마트공장 운영관리 인력양성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창원지역의 대량 구조조정 현실과 신사업 인력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생산이 가능한 스마트공장을 구축‧운영‧보수할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2020년 창원2캠퍼스 준공과 창의융합기술센터, 스마트융합기술센터, 전기자동차(EV)관 등 러닝팩토리실을 구축해 4차 산업혁명에 특화된 융합형 첨단 실습장 등 산업설비자동화 분야와 첨단 설계 분야 등에 최적화된 교육 시설을 갖췄다.

러닝팩토리는 칸막이식 교육을 탈피해 다양한 전공자들이 설계부터 제작까지 원스톱 공정을 가능하도록 구축한 공간으로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 산업체와 지역주민, 진로를 탐색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과 직결되고 지역 산업과도 밀접한 해군 RNTC를 창원캠퍼스에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RNTC는 전문대학에서 ROTC 형태로 졸업 후 부사관이나 군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2023학년도 모집 요강

창원폴리텍대학은 2023학년도 신입생 585명을 모집하고 있다. 1·2차 수시 모집으로만 전체 인원의 약 80%를 선발할 계획이다. 총 11개 주간, 2개 야간 학과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시 1차는 지난 13일부터 10월 7일까지 인터넷 접수를 통해 진행되며 총 11개 주간 학과와 야간 2개 학과에서 397명을 모집한다.

수시 2차는 11월 7일부터 11월 22일까지 148명을 모집하며, 정시는 2022년 12월 29일부터 2023년 1월 13일까지 모집이 진행된다.

수시 1차에서 정원의 약 68%, 수시 2차에서 약 25%를 선발할 계획으로 수시에서만 93%에 가까운 인원을 선발한다.

평가에는 고교 내신 또는 수능 80%, 면접 20%가 반영되고 내신에서 성적 90%, 출결 10%가 포함된다. 내신성적에는 이수 단위가 있고 등급이 있는 전 교과목을 반영한다. 고교 학년별 성적 반영 비율은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이다. 등급이 없을 시 내신 석차가 대신 들어간다.

정시 지원의 경우 창원캠퍼스는 타 대학과 달리 내신 성적으로 지원이 가능하고 수능과 내신 중 수험자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수능 성적 반영을 희망할 경우 정시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인문계 고등학교 문과 졸업생도 지원이 가능하며, 수시모집 지원 6회 제한에 해당되지 않아 일반대학 수시 6회 지원자와 2·4년제 일반대학 수시 모집 지원·합격·등록했을 경우에도 지원할 수 있다.

합격자 발표는 수시 1차(10월 28일), 수시 2차(12월 13일), 정시(2023년 2월 2일)로 예정돼있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학과 모집 정원 20%를 선발할 예정이며, 우선 선발 인원은 전형별 총인원 30% 범위 내에서 뽑을 예정이다.

news2349@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