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부동산

자율주행 기업과 만난 원희룡 "사업비 지원 강화, 테스트베드·C-ITS 확대"

기사등록 : 2022-10-04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윤석열 정부가 미래 먹거리로 상정한 자율주행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재정 지원에 본격 나설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차량 제작비와 사업추진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테스트베드 구축을 확대한다. 또 지능형교통체계(C-ITS) 인프라 조기구축이 추진될 예정이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오전 7시30분 광화문 청년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제4회 국토교통부✕스타트업✕청년재단 커피챗' 행사에서 "자율주행 분야에 대해 정부는 법·제도의 선제적으로 마련과 자율주행 인프라·산업생태계 구축 및 서비스 활성화와 같은 전방위적 정책 지원으로 민간이 자율주행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견고히 구축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약속했다.

커피챗 행사는 다양한 국토교통 신산업을 주제로 정기적으로 원희룡 장관과 새싹기업 대표, 예비창업가, 청년 등이 직접 만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과 참석자들은 모닝커피를 마시며 자유롭게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이번 제4회 커피챗 행사는 자율주행을 주제로 진행됐다.

[서울=뉴스핌] 이동훈 기자 = 커피챗 행사 후 기념 촬영하는 원희룡 장관과 참석자들 모습 [사진=국토부] 2022.10.04 donglee@newspim.com

이날 행사에는 국토부 On통 광장에서 사전 접수된 예비창업가 등 청년 30여명과 모빌리티 자율주행 분야 새싹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모빌리티 자율주행 새싹기업 토르드라이브 계동경 대표와 모라이 정지원 대표는 각각 창업 동기, 서비스 개발 및 자금 조달, 창업공간 마련 과정 등 자신의 창업기를 진솔하게 공유했다.

참석자들과 원 장관은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 지원방안과 기술개발 지원에 대해 토론했다. 이들은 기업 지원과 관련해 자율주행 기업에 대한 재정지원을 늘리고 투자를 촉진하는 등 산업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했다.

또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과 관련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을 확대하고 실도로 주행테스트를 위한 임시운행허가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원 장관은 "새롭게 성장하는 자율주행 산업의 토대를 견고히 구축하기 위해서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벤처‧스타트업이 자유롭게 도전할 수 있도록 진입 문턱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며 "차량 제작비, 사업 운영비 등과 관련한 재정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그는 "민관협의체인 '자율주행 산업발전협의회'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기업 간 소통과 상호 투자를 촉진하고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K-City 고도화 및 임시운행 신속 허가제 도입‧가이드라인 배포 등 기업들의 수요에 맞춘 테스트환경 조성을 위한 다각적 노력으로 기술개발을 지원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원 장관은 자율주행 활성화를 위한 정부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자율주행은 교통안전 증대뿐 아니라 출퇴근 등 이동시간을 개인의 삶으로 온전히 돌려주고 교통약자의 이동성을 증대하는 궁극적 해법이 될 기술"이라며 "그런 만큼 자율주행 서비스의 국민 체험기회를 확대하고 지능형교통체계(C-ITS) 등 인프라를 조기 구축하는 등 상용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행사가 마무리된 후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청년들은 자율주행 산업 성장을 이루어나갈 주역이자 자율주행 시대의 혜택을 누릴 당사자"라며 "이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미래의 일상으로 현실화될 수 있도록 청년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는 소통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원 장관은 "국토교통 분야 새싹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 제도개선을 이뤄낼 것"이라고 약속했다.

donglee@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