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글로벌

임계점 앞둔 공포지수 "美 증시 나락행" 예고

기사등록 : 2022-10-13 07: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월스트리트의 공포지수가 벼랑 끝 증시의 추락을 예고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끈다.

12일(현지시각) 마켓워치는 주식시장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 변동성지수(VIX지수)가 대개 S&P500 지수와 역의 상관관계를 보이지만 올해는 이러한 관계가 붕괴됐다고 지적했다.

이번 주 S&P500지수가 2020년 9월 이후 최저 종가를 기록했지만 VIX지수의 경우 (증시 저점이던) 지난 6월 기록한 고점 부근에도 가지 못한 것이다.

노란색 표시 부분이 최근 VIX 움직임. 과거 VIX 급등 직전과 닮은 꼴이라는 분석이다. [사진=페어리드 스트레트지스/마켓워치 재인용] 2022.10.13 kwonjiun@newspim.com

이와 관련해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스 시장 전략가 케이티 스톡턴은 VIX지수와 증시 상관관계가 깨진 것 외에도 VIX지수의 단기 이동평균선(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아래에서 위로 교차하는 '골든크로스' 현상이 나타나기 직전이라는 것도 주목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VIX 지수의 50일 이평선이 200일 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는 골든크로스가 과거에 나타났을 당시 급격한 증시 하락이 수반됐었다는 점에서 현 상황은 상당히 우려스럽다는 것이다.

세븐스리포트 공동 편집자이자 VIX전문 증시 전략가 타일러 리치도 리먼브라더스 파산에 따라 증시 변동성이 폭발하기 직전이던 지난 2008년 9월 당시 이러한 골든크로스가 나타났었다고 설명했다.

리치는 "과거 흐름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현재 VIX 지수 흐름은 (무시무시한 급락을 초래할 수 있는) 임계점에 가까워졌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날 기준으로 VIX지수의 50일 이평선은 25.76으로 200일 이평선인 25.86에 바짝 다가선 상태다.

스톡턴은 VIX 지수가 치솟지 않는다고 해서 투자자들이 안심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6월 고점 바로 아래인 35 정도가 다음 저항선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만약 VIX 지수가 해당 저항선을 뚫고 오른다면 50이 될 때까지 매도세가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금요일 블룸버그통신은 한 트레이더가 VIX지수가 내년 3월 말까지 150까지 치솟을 것이란 데 95만달러(약 13억원)를 베팅했다고 소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kwonjiun@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