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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온 실적 시즌, 게임 업계 3분기 전망 '암울'

기사등록 : 2022-10-21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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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이드·넷마블, 흥행작 부재로 '손실' 우려
카카오게임즈·컴투스, 모멘텀 부재로 전망치 하회 예상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 덕 본 엔에이치엔·네오위즈, 실적 호조 예상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국내 게임사들이 오는 26일부터 3분기 경영 실적을 발표한다. 올해 3분기 게임사 실적은 대부분 부진이 예상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특수효과가 사라진 가운데 흥행 게임 없이 영업비용만 늘어난 탓이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 따르면 이달 26일 위메이드를 시작으로 카카오게임즈, 엔에이치엔, 펄어비스, 네오위즈 등은 다음 달 중순까지 3분기 경영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3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와 네오위즈를 제외한 다수의 게임사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위메이드와 넷마블은 각각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김아랑 미술기자]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3분기 전년 대비 18% 감소해 역성장이 지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도 전년 대비 11% 감소해 글로벌 시장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며 "이는 야외 활동 증가로 게임 플레이 시간이 축소되었고, 지난 2년간의 게임 업계 재택 근무 확산으로 신작 출시가 지연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3분기 기업들의 합산 매출은 2분기 대비 증가하나 영업이익은 감소해 컨센서스를 대체로 하회할 전망"이라며 "특히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 넷마블 등은 기존 게임의 매출 감소와 제한적인 비용 감소로 컨센서스와 영업이익의 괴리가 크게 나타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 위메이드·넷마블은 '손실', 카카오게임즈·크래프톤은 '부진'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위메이드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1347억원(전년비 112.65% 증가), 영업손실 9억원(전년비 적자 전환), 당기순이익 8억원(전년비 95.27% 감소)이다.

이 같은 실적 악화 전망은 간판 게임 '미르4'와 '미르M' 매출이 감소하는 동시에 블록체인 사업 관련 인건비 지출이 늘어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위메이드는 앞서 2분기에도 미르M 흥행 실패와 인건비 부담 증가로 인해 33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윤예지 하나증권 연구원은 "미르4 한국과 글로벌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하향 안정화를 이어갔다. 미르M은 난이도 이슈가 대두되면서 매출 순위가 점진적으로 하향해 50위권을 기록했다"며 "신작이 부재한 반면 블록체인 관련 인력의 추가 채용으로 인건비 부담 및 위메이드플레이의 소셜카지노 사업 확장을 위한 마케팅 집행은 늘어나 흑자 전환은 4분기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사진=위메이드 유튜브]

넷마블은 코로나19 엔데믹과 리오프닝으로 모바일 게임 산업이 역성장한 가운데 다수의 모바일 신작을 출시하면서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넷마블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6949억원(전년비 14.41% 증가), 영업이익 4억원(전년비 98.54% 감소), 당기순손실 247억원(전년비 적자 전환)이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신작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매출 부진으로 적자가 지속된다고 판단한다"며 "글로벌 출시된 제2의 나라 성과도 아쉬운 수준으로 지속 중"이라고 전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신작 우마무스메 유저 불만 사태로 인해 3분기 전망치를 하회하는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에프앤가이드는 카카오게임즈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3561억원(전년비 23.61% 감소), 영업이익 711억원(전년비 66.12% 증가), 당기순이익 500억원(전년비 0.81% 증가)을 제시했다.

[사진=카카오게임즈]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주력 게임인 오딘과 우마무스메가 9월부터 나란히 부진한 매출을 기록했다. 오딘의 경우, 매출 순위가 9월 20위권까지 떨어지며 부진한 모습을 기록했다"며 "우마무스메도 9월 유저 불만 사태로 인해 매출 순위가 큰 폭으로 하락한 바 있다. 영업비용에서는 자체개발 게임 매출 비중 감소로 지급수수료가 전분기 대비 증가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인도 앱마켓 퇴출 장기화 영향과 함께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크래프톤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4580억원(전년비 12.25% 감소), 영업이익 1611억원(전년비 9.64% 감소), 당기순이익 1546억원(전년비 69.36% 감소)이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모바일 게임 매출은 배틀그라운드 인도 서비스 중단에도 글로벌 및 중국 매출 호조로 전분기 대비 증가할 전망"이라며 "마케팅비와 주식보상비용 등이 전2분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 펄어비스·엔씨소프트 '신작 부재'에 발목, 컴투스 '신작 모멘텀' 아쉬움

펄어비스와 엔씨소프트는 신작 게임 부재로 인한 3분기 실적 부진이 예상된다.

에프앤가이드는 펄어비스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를 매출 927억원(전년비 3.79% 감소), 영업이익 25억원(전년비 75.64% 감소), 당기순이익 57억원(전년비 78.74% 감소)으로 제시했다.

또 엔씨소프트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5727억원(전년비 14.39% 증가), 영업이익 1042억원(전년비 8.3% 증가), 당기순이익 991억원(전년비 0.7% 감소)으로 제시했다.

오동환 연구원은 "펄어비스의 3분기 실적은 검은사막 3주년 프로모션 등으로 3분기 PC 검은사막 매출은 증가할 전망이나 모바일 검은사막 매출은 노후화에 의한 감소세가 지속되며 감소가 예상된다"며 "이에 전체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하나 2분기 지급된 성과급 감소로 영업적자는 2분기 42억원에서 9억원으로 줄어들 전망"이라고 전했다.

[성남=뉴스핌] 이형석 기자 = 지난 9월 경기 성남시 엔씨소프트 본사앞에서 열린 리니지M 프로모션 비판 시위. 2022.09.21 leehs@newspim.com

또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은 프로모션 효과로 매출 순위가 3분기 1~2위로 상승, 매출도 전분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나 리니지W, 리니지2M은 매출 순위가 하락하면서 3분기 매출도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길드워2는 판매 효과가 빠지면서 전분기 대비 감소가 예상, 이에 3분기 전체 매출은 전분기 대비 감소해 영업이익 역시 전분기 대비 감소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컴투스는 신작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출시에도 불구하고, 기존 게임의 부진과 영업비용 증가로 전망치를 하회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에프앤가이드는 컴투스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1867억원(전년비 65.07% 증가), 영업이익 41억원(전년비 68.14% 감소), 당기순이익 84억원(전년비 86.39% 감소)으로 제시했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일회성 성과급 지출로 인해 컨센서스를 하회한다고 판단한다"며 "북미 외 글로벌 지역 출시 연기는 11월 신작 모멘텀을 약하게 만들었다"고 전했다.

◆ 네오위즈·엔에이치엔, 규제 완화 효과로 웹보드 게임 호조

네오위즈와 엔에이치엔은 웹보드 게임에 대한 정부의 규제 완화 효과로 수혜를 볼 전망이다. 웹보드 게임의 월간 구매 한도가 기존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상향되면서 매출도 동반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에프앤가이드는 네오위즈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로 매출 749억원(전년비 21.46% 증가), 영업이익 81억원(전년비 흑자 전환), 당기순이익 100억원(전년비 14.37% 증가)을 제시했다. 또 엔에이치엔의 3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5376억원(전년비 13.77% 증가), 영업이익 199억원(전년비 28.72% 감소), 당기순이익 121억원(전년비 69.98% 감소)으로 제시했다.

정우진 엔이치엔 대표. [제공=NHN]

오동환 연구원은 "7월부터 반영된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 효과가 관련 기업들의 실적 개선을 이끈 것으로 파악된다. 가장 수혜가 컸던 기업은 엔에이치엔으로 웹보드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20% 증가해 회사 전체의 이익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네오위즈의 웹보드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증가에 그친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지난해 있었던 무료 재화 플레이의 규제 영향이 네오위즈 웹보드 게임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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