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연말연시를 관통할 대구미술관(관장 최은주)의 두가지 기획전이 화제다. 제22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인 화가 유근택(57)의 수상기념전과 프랑스 조형예술가 다니엘 뷔렌(84)의 개인전이 화제의 전시다. 내년 1월까지 계속될 이들 전시는 놓쳐서는 안될 완성도 높은 기획전이어서 대구시민들의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대구미술관의 제22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전 '유근택: 대화(Dialogue)'에 출품된 유근택의 신작 '분수'. [사진=대구미술관]. 2022.11.28 art29@newspim.com |
먼저 '유근택:대화(Dialogue)'전은 내년 1월 15일까지 대구미술관 2, 3전시실과 선큰가든에서 열린다. 유근택은 지난 2000년에 제정된 이인성미술상의 지난해 수상자다. 이인성미술상은 독자적인 작품활동을 펼치는 작가 중 한 명을 선정해 이듬해에 대구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게 하는 상이다. 동양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현하는 유근택은 자연과 인간, 환경과 사회를 주제로 빼어난 작업을 실천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자로 뽑혔다.
홍익대학교와 대학원에서 동양화를 전공한 유근택은 1991년 개인전을 시작으로 집요한 관찰과 사유를 통해 동시대 현상을 재해석해왔다. 30년의 화업으로 자신만의 회화세계를 구축한 그의 작품은 일견 개인의 서사처럼 보이나 사회적, 심리적 층위가 다각도로 녹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제22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전을 여는 작가 유근택. [사진=대구미술관] 2022.11.28 art29@newspim.com |
이번 전시는 유근택 작품을 관통하는 주제인 '존재의 시간과 소멸'에 대한 서사적 질문이 잘 드러나는 작품들을 시간순으로 선별해 소개하고 있다. 자신의 할머니를 통해 본 한국의 근현대사에서부터 현대인의 삶에 이르기까지 유근택의 작업은 유한한 존재인 인간과 그 시간성을 입체적 구조로 보여준다. 유근택은 또한 인간의 욕망과 꿈, 내면과 외연을 넘나들며 '정서'의 문제를 촉발시키는 작업도 펼쳐왔다.
전시는 6개의 소주제로 짜여졌다. △초기작을 보여주는 '역사와 할머니'(1986~1995) △일상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장면을 포착하는 언어'(1999-2004) △일상과 환상이 교차하는 '만유사생'(2004~2014) △근작과 신작이 어우러진 '어떤 풍경과 시간'(2016-2022) △요양병원에 입원한 아버지에게 보내는 그림편지 연작 '또 다른 오늘'(2021~2022) △솟구치는 동시에 떨어지며 순환하는 '분수'(2022) 연작으로 구성돼 작가의 뛰어난 역량과 예술관을 음미할 수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제22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전 '유근택: 대화(Dialogue)'에 출품된 유근택의 작품. [사진=대구미술관] 2022.11.28 art29@newspim.com |
총 49점의 출품작 중 신문지가 타고 있는 시퀀스를 그린 '어떤 풍경'(2022)은 가장 도드라진 작품이다. 지난 2020년 프랑스 노르망디의 레지던시에서 작업하던 유근택은 코로나19 봉쇄기간 중 신문지를 태우는 퍼포먼스를 시도했다. 오늘의 주요사건이 실린 신문이지만 하루만 지나도 과거로 편입되는 시간의 속성을 작가는 속절없이 타버리는 신문지를 묘사함으로써 그 불가항력을 보여주고 있다.
가로 40m에 이르는 파노라마 작업인 '유적-토카타(질주)'(1991)는 할머니의 인생과 한국 근현대사를 병치해 그린 것으로 유근택 작가의 역량을 각인시킨 초반기 대작이다. 한편 3전시실 벽면을 빼곡히 메운 '또 다른 오늘' 연작은 코로나로 인해 요양병원 면회가 금지됐을 때, 아버지에게 띄운 매일매일의 편지그림이다. 2021년 8월 6일부터 2022년 5월 23일까지 일기 쓰듯 그린 350점 중 200점이 내걸렸다. 이승의 삶이 스러져가는 아버지에게 보내는 절절한 마음이자, 다가올 이별의 순간을 준비하는 화가의 심상이 오롯이 담겨 있어 가슴을 먹먹하게 하는 작품이다.
[서울 뉴스핌] 유근택의 '또 다른 오늘'. 요양병원에 입원한 아버지에게 매일 간절한 소망을 담아 띄운 그림편지 중 한 점이다. [사진=이영란 기자] 2022.11.28 art29@newspim.com |
초창기 민족의 뿌리와 정신, 역사에 주목했던 유근택은 점차 개인의 삶으로 시선을 옮겨 '지금, 여기'의 존재와 시간을 예술로 집적해냈다. 그는 남다른 상상력과 빼어난 필치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탄탄한 조형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동민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에서는 유근택 작가의 시대별 대표작 뿐 아니라 이인성상 수상을 계기로 지난 1년간 작업한 신작 등이 모두 나왔다"며 "'존재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서사적 질문'을 일관된 주제로 다뤄온 작가의 예술세계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프랑스 조형예술가 다니엘 뷔렌의 공간 설치작업 '어린아이의 놀이처럼' . 아시아권 최초로 공개되는 대형 작품이다. [사진=대구미술관] 2022.11.28 art29@newspim.com |
한편 대구미술관은 프랑스 현대미술의 거장 다니엘 뷔렌의 개인전을 지난 7월 개막했다. 내년 1월 29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전시는 국내 국공립미술관으로는 최초로 개최하는 뷔렌의 개인전이다. 작가 자신이 직접 제작한 6시간30분 길이의 장편필름 '시간을 넘어, 시선이 닿는 끝에'와 대형 설치작품 '어린아이의 놀이처럼'은 아시아권 최초로 소개되는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프랑스 블로뉴-빌랑쿠르에서 태어난 다니엘 뷔렌은 전세계를 무대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온 작가다. 1986년 파리 팔레-루아얄 안뜰에서 '두개의 고원'을 선보여 갈채를 받은 그는 같은 해 개최된 제42회 베니스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거뒀다. 이후 뉴질랜드에서 리빙 트레져상(1990),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국제최우수아티스트상(1991), 일본에서 프리미엄 임페리얼 예술상(2007)을 받았고, 세계 곳곳에 자신의 '인-시튜(In-Situ)' 작품을 남겨왔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프랑스 조형예술가 다니엘 뷔렌의 공간 설치작업 '어린아이의 놀이처럼' . 아시아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대형 작품이다. [사진=대구미술관] 2022.11.28 art29@newspim.com |
작업초기 원형과 줄무늬를 조합하며 작업의 간결성을 방법론적으로 구축했던 뷔렌은 1967년 길거리를 시작으로 '작품을 수용하는 공간'을 갤러리, 미술관, 건축물로 확장하면서 '인 시튜' 작업을 시도했다. '인 시튜'는 뷔렌의 시그니처적 예술모티브로, '시각적 도구'인 세로 줄무늬로 개개 장소에 특화된 공간작업을 시도하는 것을 가리킨다. 뷔렌은 이렇듯 작품과 공간의 특정한 관계성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이번 전시는 크게 세 공간에서 열린다. 대구미술관 어미홀에는 흰색과 회색으로 도색된 방에 최대 6m 높이의 사면체, 정육면체, 원통형, 피라미드, 아치형태의 화려한 모듈들이 다채롭게 배치됐다. 관람객은 이 모듈들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마치 건축게임을 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어린아이의 놀이처럼'이란 타이틀의 이 대형 설치작픔은 지금까지 단 네곳(프랑스, 이탈리아, 호주, 멕시코)에서만 공개됐다.
1전시실에서 상영되는 다큐멘터리 필름 '시간을 넘어, 시선이 닿는 끝에'는 작가의 그간의 궤적과 에피소드를 집약적으로 소개하는 자서전적 영상이다. 관람객은 이 영상을 통해 뷔렌이 얼마나 도전적이며 용기있는 작가인지 알 수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기자= 대구미술관의 다니엘 뷔렌 전시에 출품된 입체 작품을 관람객들이 감상하고 있다. [사진=대구미술관] 2022.11.28 art29@newspim.com |
이어서 펼쳐지는 넓고 밝은 공간에는 2015년 이후 제작한 뷔렌의 입체작품들이 설치됐다. 작가의 트레이드 마크인 줄무늬 패턴이 곳곳에 숨어있는 이 공간 작품들은 거울 혹은 플렉시글라스로 구성돼 있다. 뷔렌에게 거울은 작품이 수용되는 장소를 변모시키기 위한 특별한 도구로, 보이지 않는 것을 드러나게 하는 '제3의 눈'이기도 하다. 관람자가 작품 앞에 서는 순간, 거울을 통해 작업에 저절로 관여하게 되는데 이로써 관람객은 뷔렌의 작품의 실존성과 환영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점이 된다.
유근택 전과 다니엘 뷔렌 전의 관람료는 1000원(성인 기준)이며, 'Y아티스트 프로젝트:펑키 펑션'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월요일은 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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