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문화

콘진원·장애인고용공단, '에듀코카'서 배리어프리 교육 콘텐츠 공개

기사등록 : 2022-12-06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배리어프리 관련 직업 탐구 등 교육 콘텐츠에 수어 자막
콘진원, 장벽 없는 콘텐츠 지속 개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은 온라인 교육 사이트 에듀코카에서 배리어프리를 주제로 한 교육 콘텐츠를 지난 1일 공개했다.

에듀코카는 콘진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로 방송과 게임, 공연, 웹툰 등 약 300개 과정의 콘텐츠산업 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에듀코카는 연 평균 약 30000명 규모의 이용자가 방문하며 전체 콘텐츠 기준 약 13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콘텐츠 분야 대표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콘텐츠 교육사이트 '에듀코카'에서 배리어프리 주제 교육콘텐츠를 공개했다. [사진=콘진원] 2022.12.06 89hklee@newspim.com

콘진원과 공단은 지난해 11월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올해부터 배리어프리를 주제로 교육 콘텐츠를 공동 개발했다. 배리어프리 인식 확산을 위해 제작된 이 콘텐츠는 배리어프리 개념 및 유형 소개, 배리어프리 유형과 현황, 배리어프리 서비스를 위한 법 규정, 배리어프리 관련 직업 탐구 등 총 8차로 구성됐으며 수어 자막을 반영했다. 이번 교육콘텐츠에서는 개념 및 관련법제도 뿐 아니라 수어 통역사, 음성 해설사와 같은 배리어프리 버전 제작자까지 조망하는 등 보다 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에 참여한 이길보라 감독은 지난달 25일 진행된 현장 특강의 연사로 나섰으며 '굴러라 구르님'으로 이름을 알린 김지우 크리에이터도 직접 연사로 참여해 이길보라 감독과 함께 리어프리를 위해 필요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콘진원과 공단은 지난 업무협약에 근거해 ESG 경영 실천에 발맞춘 사업 관련 업무를 지속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올해 신규 개발한 교육 콘텐츠뿐 아니라 기존 개발된 교육 콘텐츠에도 지속적으로 수어 자막을 반영하며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며 나아가 콘텐츠 산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장벽없는 콘텐츠도 지속 개발할 예정이다.

조현래 콘진원 원장은 "이번 교육 콘텐츠를 통해 콘텐츠 산업 종사자 및 관계자들이 배리어프리에 대해 이해하고, 알아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 한다"며 "콘진원은 앞으로도 배리어프리 교육을 통해 모두가 제약 없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