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광주·전남

여수공항, 2년 연속 연간여객 100만명 달성...전남 동부권 관문

기사등록 : 2022-12-15 17: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계·지자체·유관기관·주민단체 공동노력 성과

[여수=뉴스핌] 오정근 기자 = 한국공항공사 여수공항은 15일 2년 연속 연간여객 100만명 달성을 위해 노력한 유관기관에 대한 감사와 소음피해지역 지역 주민들에 대한 위로를 표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과 이미애 한국공항공사 부사장 및 전남도 강문성·최무경·신민호 의원, 이용규 여수상공회의소 회장과 지역 기관장 및 유관단체장, 주민대표가 참석해 연간여객 100만명 달성을 축하하고 새로운 도약을 기원했다.

이날 민종호 여수공항 공항장으로부터 2년 연속 달성에 대한 성과 보고에 이어 보다 안전한 안전한 공항 유지와 여객 운송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수공항 2년 연속 연간여객 100만명 달성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오정근 기자] 2022.12.15 ojg2340@newspim.com

이미애 한국공항공사 부사장은 "내년에는 코로나 규제 완화에 대비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공항 환경을 조성하고 주차장 확장사업 시행과 저비용항공사 신규취항 및 증편 등을 통해 여수공항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회재 국회의원(전남 여수시을)은 축하 영상을 보내와 "2년 연속 100만 여객 달성이라는 성과는 정계와 지자체, 유관기관, 주민단체 등 모두의 관심과 노력에 의해 만들어졌고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은 축사를 통해"전라남도와 여수시의 아름다운 관광자원이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결과로써 여수공항이 함께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었다"고 축하했다. 

코로나 대유행 이전인 지난 2019년 63만 5000여 명의 여객이 방문했던 여수공항은 2020년 65만 7000여 명을 기록했고 지난해 개항(1972년) 이래 최초로 100만명을 넘어 116만명(전년대비 70% 증가)의 여객수송량을 달성한 바 있어 2022년 역시도 많은 기대가 집중됐다. 

2년 연속 연간여객 100만명으로 가는 길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엔데믹 관련 국제선 활성화로 인한 해외여행 수요증가에 따라 국내수요 위축세가 시작되었으며 자연스럽게 여수공항 취항 항공사들의 국내선 감편이라는 장애물에 직면한 것이다. 

무엇보다 여수공항의 부흥기를 함께하며 지난해 여수공항 전체 여객수송의 약 40%를 분담했던 제주항공의 영업철수(10.31)가 결정돼 가장 큰 타격을 받았고 이는 여객수치 뿐만 아니라 여수-제주노선을 이용하는 주변지역 시민들의 많은 불편을 초래했다. 

이러한 난항에도 불구하고 여수공항은 지역정치권과 지자체, 유관기관 등과 지속적인 공동대응을 진행해 양양노선의 신규취항과 항공사 재정지원금 추가 확보, 진에어의 제주노선 신규취항 결정, 공항활성화에 대한 지역관심 제고 등을 이끌어냈으며 이를 통해 연말 기준 약 102만명의 누적여객수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항활성화 공동대응과 관련해 유관기관들이 주기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행사 당일에도 공항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김회재 의원실과 전남도,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국토교통부, 한국공항공사, 여수상공회의소, 대한항공, 진에어 등이 모여 토론회를 진행했다. 

향후 여수공항의 중장기 비전 및 전남 동부권 해양관광 활성화와 관련해 드론택시로 알려진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교통) 활용방안과 함께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에 관해 논의했다. 

민항 취항(1948년) 이후 74년만에 국내선 항공여객 전국 공항의 연간 7000만 명 돌파라는 역사와 함께한 여수공항이 내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해 지역관광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ojg2340@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