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글로벌

젤렌스키, 英·프 방문이어 EU 정상회의 참석.."전투기 등 신속 지원" 호소

기사등록 : 2023-02-09 03: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런던 방문해 英 총리·국왕 만나고 의회 연설
파리에서 독·프 정상 만나..9일엔 브뤼셀 EU정상회의
러 대공세 임박...전투기 전차 등 무기 지원 호소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영국을 방문한 데 이어 프랑스 파리와 유럽연합(EU)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벨기에 브뤼셀을 잇따라 방문, 유럽 각국의 정상들을 만난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해외 순방은 러시아 침공 이후 지난해 말 미국 방문 이후 두번째다. 그는 이번 순방을 통해 러시아의 침공을 물리치기 위해 전투기 등 더 많은 무기의 신속한 지원을 서방에 호소할 예정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영국 런던을 전격 방문,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의회에서 양원 합동 연설도 했다. 이후 버킹엄궁으로 이동해 찰스 3세 국왕을 만났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의회 연설에서 "자유가 이기고 러시아 질 것"이라면서 "러시아의 침공을 막아내고 승리하는 것은 세계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볼로도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왼쪽)과 리시 수낵 총리가 영국이 우크라에 지원할 챌린저2 탱크 앞에 서 있다. [사진=로이턴 뉴스핌]

그는 이어 영국이 전쟁기간 변함없이 강력한 지원을 해줬다면서 "참호에 있는 우리 군인들을 대신해서 영국인들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특히 영국 하원의장에게 우크라이나 공군 조종사의 헬멧을 선물하는가 하면 의원들에게 "2년전 영국을 방문했을 때 맛있는 영국산 차를 대접해준데 대해 감사를 했는데, 이번에는 영국 전투기 지원에 대해 감사하고 싶다"며 전투기 지원을 호소하기도 했다.  

영국 총리실은 수낵 총리가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을 위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표준 전투기 훈련 등 추가 지원을 다짐했으며 전투기 지원에 대해 장기적으로 검토해볼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런던 방문 일정을 마치고 곧바로 프랑스 파리로 이동, 이날 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독일의 올라프 숄츠 총리등과 만찬을 하며 정상회담을 갖는다. 

독일의 현지 언론들은 숄츠 총리가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회동을 위해 파리로 이동중이라고 보도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어 9일에는 브뤼셀에서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 특별 연설을 하고, 유럽 정상들과 연쇄 접촉을 갖는다. 이탈리아 정부는 조르자 멜로니 총리가 브뤼셀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봄철 대공세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EU 회원국들에게 러시아에 맞선 전쟁 승리의 의미와 필요성을 강조하며, 전차는 물론 전투기 등 더 많은 무기의 신속한 지원을 호소할 것으로 관측된다. ···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