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유명환 기자 = NH아문디자산운용은 'KOFR Index'를 기초지수로 해 운용하는 'HANARO KOFR금리액티브 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금리-파생형](합성)'를 오는 14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유명환 기자 = 2023.03.13 ymh7536@newspim.com |
KOFR은 한국무위험지표금리(Korea Overnight Financing Repo Rate)의 약자로, 국채와 통안증권을 담보로 하는 익일물 RP금리를 사용해 산출한 대한민국 지표금리이다. 소위 무위험채권이라고 할 수 있는 국채와 통안증권을 담보로 하는 하루짜리 초단기 실거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위험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NH아문디자산운용 HANARO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는 KOFR Index를 기초지수로 해 운용하는 ETF이다. 하루하루의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기간물 채권과 달리 금리 상승 시에도 자본 손실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매 영업일 금리가 변동될 수 있지만 매일 이자수익이 확정되기 때문에 금리에 따른 손실 위험이 적다.
이 상품은 안정성, 편의성을 특징으로 해 금리상승기 단기자금 운용에 최적의 투자상품이다. 물론 금리 변동성이 낮은 시기에도 일정한 이자수익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ETF 상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운용 비용으로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해 투자 편의성을 높였다.
김현빈 NH아문디자산운용 ETF투자본부장은 "HANARO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는 금리 상승기 변동성 높은 시장에서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하고 싶은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 모두가 고려해 볼 만할 것"이라고 말했다.
ymh7536@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