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오영상 국제부장 = 조선시대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본을 부를 때 '왜'라고 불렀다. 나라 이름인 왜국의 왜(倭)가 아니라 발음이 같은 '난쟁이 왜(矮)'의 의미를 빌어다 왜라고 멸칭(蔑稱)했다.
일본에서 육식(肉食)을 금했던 헤이안(平安) 시대와 에도(江戶) 시대 당시 일본인의 체구가 작았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여기에는 좁은 섬나라에 사는, 입으로 하는 말(오모테·表)과 속마음(우라·裏)이 다르고, 앞에서는 웃으며 화해하고 뒤돌아서는 다른 말을 하는 일본인을 멸시하는 시선이 담겼다.
[오영상 국제부장] |
중국에서도 일본인을 경멸하는 뜻으로 부를 때 '샤오르번(小日本)'이라는 말을 쓴다. '하찮은 일본' '도량이 좁은 일본'이라는 뜻이다.
일본 사람 입장에서는 '왜'가 됐든 '샤오르번'이 됐든 기분 나빠할 만한 표현이다. 그런데 이번 한일정상회담을 겪으면서 "이러다 일본이 또 다시 '왜'라는 소리를 듣지"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이번 정상회담은 무려 11년 3개월 만에 일본에서 이루어진 매우 의미 있는 회담이었다. 한국 정부가 국내 여론의 반발을 무릅쓰면서까지 결단을 내려 성사된 회담 자리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회담 전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는 대승적 결단"이라면서 "일본 측도 이에 걸맞은 행동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번 회담에서 한국 측이 원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강제동원 피해자,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라는 힌트를 준 셈이다.
하지만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로부터 강제동원 피해자,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사과는 없었다.
강제동원 피해자들과 위안부 피해자들은 일본의 제국주의 정책에 의한 인권 침해 행위의 희생자들이다. 그들은 살아남았어도 명예와 존엄을 잃어버린 채 살아왔다. 이들 피해자들과 그 가족들이 원하는 것은 진실에 대한 인정, 그리고 진심어린 사과이다.
그러나 역사적 과오 앞에 제대로 된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 일본 정부의 태도는 역사적 사실과 인권에 대한 존중을 무시하는 처사이이며, 역사 인식에 대한 부족함을 인정한 것에 다름 아니다. 참으로 속 좁은 일본, 속 좁은 외교다.
피해자들의 고통과 상처를 무시하며, 역사 왜곡을 통해 자신들의 과거 죄를 축소하려 하는 일본의 속 좁은 태도는 국제 사회에서도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본에서 자주 쓰는 관용구 중에 '미즈니 나가스(水に流す)'라는 말이 있다. 물에 흘려버리듯 '과거의 일은 잊어버리자'는 의미다. 일본 정부는 부끄러운 역사적 과오조차 진정한 반성 없이 물에 흘려버리려 하고 있다.
"내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일본 정부가 부끄러운 것임을 깨달았다"는 할머니들의 외침이 지금도 귓가에 선명하다. 반성과 사죄 없는 일본의 속 좁은 처신에 우리 국민들이 치솟는 분노를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이번 회담을 통해 한일 정상간 셔틀 외교가 재개될 것이라 한다. 올 여름 쯤에는 기시다 총리가 한국을 방문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그때는 한국 국민들 앞에서 일본 총리의 진심어린 사과를 들을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일본의 국력도 커지고 일본 국민들의 키도 커진 지금에도 '왜'라는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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