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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톡] 서울시무용단 '일무'…현재를 생동하는 K아트의 정수

기사등록 : 2023-05-26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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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의 2023 대표 레파토리 공연인 서울시무용단(단장 정혜진)의 '일무'가 전통무용의 '정중동' 미학을 넘어 역동적이고 현대적인 안무와 미쟝센으로 동시대성을 가미했다.

25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공연되는 '일무'의 프레스콜이 이날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렸다. 올해 '일무'에서는 전통에 가깝게 재현했던 지난해 초연에 비해 좀 더 현대화하는데 힘쓴 흔적들이 역력했다. 전통의 현대화라는 거창한 수식어를 갖다붙이지 않아도, 동시대성을 가득 담은 한국 무용의 수준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무대로 완성됐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1막 공연 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3.05.25 jyyang@newspim.com

◆ 과거의 전통을 품은 '일무'의 시작…점층되는 '정중동' 미학 

'지난해 세종시즌 레파토리로 개발돼 초연된 서울시무용단의 대표 공연 '일무'는 1964년 국가무형문화재 1호로 지정돼 2008년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종묘제례악의 일무를 현대적으로 재창작한 작품이다. 궁중제례무의 한 종류인 '열을 맞추어 추는 춤'을 서울시무용단에서는 원형을 넘어 현대적인 요소를 가미해 바로 지금, 생동하는 한국 무용의 정수를 보여준다. 정혜진 단장의 말에 따르면 "영원한 인류의 평화와 안녕을 위해 우리 마음의 열을 맞추고자 하는 작품"이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1막 정대업지무 공연 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3.05.25 jyyang@newspim.com

제 1막에서 선보이는 전폐희문지무와 정대업지문, 그리고 응용 무대는 전통 문무와 무무를 바탕으로 하는 춤으로 각각 문관의 춤, 무관의 춤으로 나뉜다. 여성 무용수들이 펼치는 전폐희문지무와 응용은 예측할 수 없는 전통음악에 맞추어 느리고 정갈하면서도 절제미가 돋보이는 동작들로 구성됐다. 남성 무용수들이 나선 정대업지문은 조금 더 절도가 느껴진다. 흰 문관의 관복과 대비되는 주홍빛의 무관 복색은 전통적인 제례무의 특색을 살린 동작과 어우러지는 현대성으로 조화를 이룬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의 2막 춘앵무 공연 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3.05.25 jyyang@newspim.com

2막에서는 궁중무 가운데 조선 순조 때 창작된 춘앵전(춘앵무)과 응용 무대를 선보인다. 1장에서는 원형을 살려 거의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는 동작들로 열을 바꾸어 다양한 동선으로 일무를 선보인 뒤, 응용으로 이어지며 화려한 춤사위와 대형 변화, 역동적인 움직임이 추가된다. 1막에서부터 일관되기 이어지는 복식의 넓은 소매들은 점차 빠르게 변주되는 배경음, 박자와 어우러져 시선을 사로잡는다. 마치 소매의 떨어지는 움직임마저도 계산한 듯한 아름다운 동작들이 돋보인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3막 죽무 공연 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3.05.25 jyyang@newspim.com

◆ 복색·안무·미쟝센에 가미한 현대성…현재의 한국무용 담은 K-아트의 정수

올해 새로이 추가된 3막의 죽무는 수많은 대나무 상징물 사이로 남성 무용수들이 등장해 역동성이 추가된 안무를 선보인다. 각 무용수들은 서로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각자의 동작을 통해 '합일'의 군무를 완성한다. 앞선 1, 2막에 비해 현대적인 구성과 몸짓이 가미된 것이 특징이다. 무대를 세로로 가르지르는 대나무 상징물들 사이로 보이는 강렬한 군무는 마치 거울에 반사된 피조물을 보는듯 묘한 감흥마저 불러일으킨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4막 신일무 공연 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3.05.25 jyyang@newspim.com

4막의 신일무는 전통 제례무에서 죽무를 거쳐 바로 지금, 현재의 생동감 넘치는 K-아트의 정수를 보여준다. 청과 홍의 대비되는 복색 색감과 함께 남녀의 구분이 없는 의상 디자인이 한층 발전된 모던함을 부여한다. 익숙하지만 예측할 수 없는 국악기의 선율과 박자는 1-2막의 절제된 춤사위를 넘어 신일무에 다다라 빠르고 경쾌한 음율로 확장된다. 더불어 잘게 쪼개진 박자에 맞춰 현대적 안무와 구성을 더한 4막의 공연을 보고 있노라면, 초반과 같은 공연인지 또 같은 무용단이 맞는지 의심이 들 정도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4막 신일무 공연 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3.05.25 jyyang@newspim.com

무엇보다 '일무'를 감상하며 관객들은 '전통무용'이 '한국무용'과 같은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1막에서부터 색감과 미쟝센, 작은 동작들에 한방울씩 첨가한 현대성은 4막 신일무에서 그 절정을 맞는다. 과거의 전통을 지나쳐 현재의 한국무용이 이런 느낌, 모습, 수준임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의 수작이다. 오는 7월 뉴욕 링컨센터 공연을 앞둔 '일무'가 자랑스러운 한국무용의 현재를 보여줄 준비를 마쳤다.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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