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정치

'김기현-이재명 TV토론' 실무단 접촉…날짜·의제 두고 추가 협상키로

기사등록 : 2023-06-01 16: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양당 정책위의장·비서실장, 1일 오찬 겸 협의
민주 "다음주에 하자...주제 제한 없어"
김기현 "공개 토론 치열하게...비공개 회담도 필요"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여야 당대표간 TV토론 실무단이 접촉해 의견을 나눴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들은 토론 날짜·의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재차 협상 테이블을 차릴 예정이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TV토론 실무단인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구자근 당대표 비서실장과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4인은 이날 오전 만나 TV토론 날짜·의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왼쪽)·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민주화추진협의회 결성 39주년 기념식에 자리하고 있다. 2023.05.22 leehs@newspim.com

앞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 26일 정책 대화에 합의한 바 있다. 김 대표의 식사 제안에 이 대표가 정책 대화 형식을 역제안하자 여당 측이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다.

다만 이날 진행된 실무단 협의에선 구체적인 TV토론 일정·의제 등을 합의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측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민들의 관심이 많고 중요한 현안 과제들이 산적해 있으니 그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 주에라도 하자고 저희는 제안했는데 아직 결정은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주제와 관련해선 제한 없이 자유롭게 논의하자는 입장"이라며 "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자유롭게 (대화)나눌 수 있도록 하자고 얘기를 했다"고 덧붙였다.

양당 실무단은 날짜 및 의제 확정을 위해 추가적인 협상 테이블을 차릴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여러 가지 일정을 검토해서 추후에 다시 협의하자고 (이야기가 됐다)"며 "저희는 어떻게든 하고 싶은 생각"이라고 전했다.

한편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 수원시 보훈재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 방문 뒤 기자들과 만나 "원칙을 말씀드리면 여야 당대표 TV토론·공개토론이 적극 가능하고 매우 치열하게 전개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와 별개로 여야 대표의 (비공개) 회담은 별도로 진행돼야 한다"며 "각자 가진 주장을 국민 앞에 적극 전개하되 여야 협상은 별도 비공개 회담을 통해 해야 하는 것이다. 비공개 대표 회담이 이뤄지길 민주당에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2대 국회의원 인물DB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