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멀티AZ 지원하는 신규 클라우드 리전 공개

기사등록 : 2023-06-08 16: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8일 멀티 가용영역(Availability Zone·AZ)을 지원하는 신규 리전을 공개했다.

리전은 지리적 위치 개념으로 한 개 이상의 AZ로 구성된다. 또한 AZ 리전 내에 하나 이상의 데이터 센터를 포함하는 물리적으로 격리된 공간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기업 및 기관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공공기관용 리전을 포함해 국내에 총 3개의 리전을 운영하고 있다.

리전의 개념 설명. [자료=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측은 "이번에 공개하는 신규 리전에서 멀티AZ를 제공하며, 서로 다른 AZ에 배치된 리소스 간 높은 처리량과 짧은 지연 시간을 제공한다"며 "카카오 i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 및 기관 고객은 멀티AZ를 통해 인스턴스(클라우드 제공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버 리소스),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등의 리소스를 분산 배치해 비즈니스 연속성과 고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전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신규 리전 출시와 더불어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가상 머신, GPU 및 NPU 등의 가속화 컴퓨팅, 베어메탈 서버 등의 서비스 구성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BCS'도 공개했다.

기업 및 기관 고객은 CPU,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워크로드 요구 사항, 사용자 수, 예산, 제약 조건 등을 고려해 최적의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범용', '메모리 최적화', '가속화', '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다양한 유형의 인스턴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엔비디아, AMD, AMD-자일링스, 인텔, 퓨리오사AI 등 폭넓은 GPU 및 NPU 선택지를 제공한다. 글로벌 클라우드와 유사한 방식으로 사용성 및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경쟁사 대비 80~90% 수준의 비용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사용자는 다양한 유형의 인스턴스 중 고성능·고집적 클라우드 자원을 요구하는 AI 개발에 특화된 인스턴스를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다수의 VPC나 온프레미스 간 성능 저하 없이 신속하고 유연하게 연결해주는 서비스인 TGW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클라우드 환경과 애플리케이션의 프로비저닝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도 라이브러리를 베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이번 신규 리전 출시와 더불어 선보이는 카카오 i 클라우드의 멀티AZ와 BCS 를 통해 고성능 프리미엄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겠다"며 "향후 컴퓨터 비전, AI 개발 등을 위한 고성능·고사양의 특화 인스턴스를 지속 선보여, 기업 및 기관 고객이 보다 뛰어난 성능의 차별화된 클라우드를 활용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dconnect@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