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솔트룩스, 원자력 안전규제 관리시스템 구축 사업 수주

기사등록 : 2023-06-15 09: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솔트룩스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자력 안전규제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4차 사업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원자력 안전 규제원들의 세대교체에 대비하여 신입 규제원들의 지식역량 확대와 기관 전체의 규제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식관리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솔트룩스는 1~3차 사업을 통해 지식관리시스템 '아이솔로몬(Ai-Solomon)'을 구축한 바 있으며, 이번 4차 사업 범위는 지식 검색 및 분석 서비스 품질 개선, 원전·방사선 사건·사고 검색 시스템, 문서 요약 등 인공지능 서비스 강화, 인프라 이중화 및 성능 개선 등이다. 

[사진=솔트룩스]

특히, 이번에 아이솔로몬에 도입되는 솔트룩스의 '인지검색(Cognitive search)'은 인공지능이 단어와 문서의 의미를 이해 및 파악할 뿐 아니라 개인 또는 부서별 검색 이력, 문서조회, 피드백 점수 수집분석 결과를 반영하여 각각의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지능형 검색 기술이다. 

솔트룩스는 인지검색 기술을 통해 아이솔로몬을 개인 맞춤형 지식검색 서비스로 개선할 뿐 아니라 원자력 관련 기사 검색 및 분석 서비스, 유저 트렌드 및 여론 동향 분석 서비스, 지식 정보 간 연관관계 시각화 서비스 등을 도입함으로써 사용자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자연어처리 품질 개선과 원자력 도메인에 적합한 말뭉치 구축을 위해서 언어자원의 구축, 정제, 관리를 수행하는 언어자원관리도구(LARM) 기능도 고도화한다. 또 방사선 안전규제 지식정보와 원자력 안전규제 기술기준 등 지식을 추가 수집 및 통합하여 지식 검색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는 한편, 주요 기능을 API 형태로 공개해 기관 내 다른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사용자 중심, UX/UI 개선, 원자력 규제 문서 요약 기능 구축, 원전 뉴스 관련 감성분석 기술 적용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솔트룩스 측은 "아이솔로몬은 선배 규제원의 은퇴로 인한 규제업무 지식 소실을 방지하고 업무 부담을 해소할 뿐 아니라 실질적인 지식 서비스로 사용자 역량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아이솔로몬을 초기 단계부터 구축한 사업자로서 지난 사업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도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