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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미르의 전설 IP 분쟁 마무리, 中서 제2의 전성기 마련"

기사등록 : 2023-08-10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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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토즈소프트와 '미르의 전설2·3' 라이선스 계약…IP 분쟁 종료
안정적 캐쉬플로우 창출·손해배상 청구 가능
中 시장 공략…제2의 전기 마련

[서울=뉴스핌] 배요한 기자 = 위메이드가 중국 내 '미르의 전설' 지식재산(IP) 영업을 두고 액토즈소프트와 분쟁을 마무리한 가운데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사내 메일를 통해 이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장현국 대표는 10일 "그동안 백 건에 달하는 소송을 진행했고, 대부분의 소송에서 이겼으며, 그 결과 중국 시장에서 제2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미르의전설2(열혈전기)"의 IP 사업을 안정적으로 캐쉬플로우를 지속가능하게 창출할 수 있게 됐고, 과거 손해배상금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중국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미르IP로 중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사진=위메이드 유튜브 채널]

전날(9일) 위메이드는 자회사 전기아이피를 통해 액토즈소프트와 '미르의 전설2·3'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액토즈소프트는 '미르의 전설2·3' 중국(홍콩·마카오·대만 제외) 라이선스 사업 독점권을 가지게 된다. 계약 기간은 5년, 계약금은 매년 1000억원씩 총 5000억원이다.

위메이드 측은 "양사 간 신뢰를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대승적 판단으로 계약을 결정했다"며 "위메이드는 미르의 전설 공동저작권자로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액토즈소프트와 상호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 미르의 전설 IP 사업 성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다시 커지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위메이드의 게임들을 선보이며 보다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의 글 전문이다.

"어제 작은 산을 하나 옮겼습니다."

7년전 중국에서 중국회사를 상대로 저작권 소송을 제기할 때, 거의 모든 사람들이 반대하거나,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습니다. 소송에 이기지도 못할 것이고, 이기더라도 아무런 실질적인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현실적으로" 전망을 했습니다.

하지만, 거의 백 건에 달하는 소송을 진행했고, 대부분의 소송에서 이겼으며, 그 결과 중국 시장에서 제2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선, 미르의전설2(열혈전기)의 IP 사업을 안정적으로 캐쉬플로우를 지속가능하게 창출할 수 있게 되었고, 두번째로, 이미 법률과 사실에 대한 판단이 완료된 과거 손해배상금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그리고, 중국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미르IP로 중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미르4, 미르M).

그리고, 우리와 그동안 다툼을 벌여왔던 중국 회사들은 이제 파트너가 되어서, 함께 중국 시장에서 우리 IP와 게임 사업을 전개하게 될 것이고, 공동저작권자, 퍼블리셔, 주주 등의 역할로 "우리 편"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는 22년전 중국시장에서 최초로 거대한 상업적 성공을 이루어낸 박관호 의장님과 개발팀이 길을 열었고, 중국팀이 어려운 분쟁 상황 속에서도 "목숨을 걸고" 라이선스 사업을 전개해 유지했고, 우리 법무 담당자들이 지리한 수많은 소송을 하나 하나 정성을 다해서 대응한 결과입니다. 그리고, 이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한 경영지원조직을 포함하여, 회사 전체가 이루어낸 성과입니다.

제게는 CEO로서,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목표를 정하고,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고, 다시 전략을 수정하고, 또 실행하고, 그렇게 하다보면 아무리 시간이 걸리더라도 결국 목표에 달성한다는 삶의 진리를 경험한 생생한 사례이기도 합니다. 시작도 힘들었고, 과정도 힘들었지만, 결국은 해낼 수 있다는.

지금 우리가 하고 일들의 처지도 본질적으로 비슷합니다. 시장에서 성공하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도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매우 어려운 일이고, 더 나아가 위믹스가 글로벌 "플랫폼"이 되겠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세상의 무지와 오해는 디폴트입니다. 세상이, 세상 사람 대부분이 무언가를 이해한다면, 그것은 혁신이 될 수 없습니다. 기껏해야 현재이거나, 과거일뿐, 미래를 만드는 혁신일 수는 없으니까요. 우리는, 그 무지와 오해를 이겨내야 하고, 더 나아가 레버리지 해야 합니다. 거기에 우리의 기회가 있고, 그 기간이 길 수록 오히려 우리의 빌드업은 탄탄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해진 미래"입니다. 하지만, "실행"이 전부입니다. 매일 매일 삽질을 해야 하고, 끊임없이 "공부"해서 삽질 스킬 레벨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때가 되면, 산이 옮겨져 있을 것입니다.

yohan@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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