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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작가' 이강소, 첫 조각전 '바람이 분다'…"흙이 스스로 결정하도록"

기사등록 : 2023-09-16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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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안갤러리서 '바람이 분다:조각에 대하여' 개최
'던져' 만든 조각, 흙 고유의 색·형태 유지하기 위한 작업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한국 현대 미술계의 거장 이강소(80) 작가의 첫 조각전 '바람이 분다:조각에 대하여'가 서울 종로구 창성동에 위치한 리안갤러리 서울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리안갤러리 서울의 증축 개관전이기도 하다.

간결한 붓놀림으로 회화 작업을 해온 이강소 작가가 올해 화업 50주년을 맞았다. 본인은 '오리'를 그린 것이 아니라곤 하지만 남다른 붓터치가 지나간 형태는 그를 '오리 작가'로 만들었다.

이강소는 50년 미술 인생 처음 조각을 중점적으로 선보이는 전시를 마련했다. 그는 전통적인 조각의 방법론에 현대적인 사고를 덧입혀 '던져' 만든 조각에 집중해 동시대 사회에 의미 있는 화두를 던진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바람이 분다:조각에 대하여' 전시장 전경 2023.09.16 89hklee@newspim.com

이강소의 조각은 흙을 아무렇게 툭툭 쌓거나 허공에 던져 만들어지는 우연적 흙 덩어리를 최종 형태로 한다. 흙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작업에 특히 몰두했다. 작가는 '흙'의 에너지를 생명 그 자체의 기운으로 보고 인간을 포함한 우주 만물과 상호작용하는 '유기적 에너지'로 연결된 존재임을 작품을 통해 이야기한다.

작가는 흙덩이를 형성하는 과정 그대로를 포착하고, 몇 개월의 걸친 자연적 건조 과정 속에서 수분의 증발, 수축, 갈라짐 등 '흙'의 본래의 속성으로 일어난 변형을 그대로 간직한 형태를 추구한 결과물을 미학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흙 그자체를 보여줄 수 있으면서도 단단한 조각으로 만들기 위해 스스로 방법을 강구했다. 수도 없이 흙을 반죽하고 만지고 형태를 구축하는 시간을 가져보며 답을 찾았다. 전시장 아래층에 전시된 조각들은 흙의 다양한 천연색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시작된 연구 결과물이다. 에메랄드 빛, 짙은 푸른색은 흙이 만든 천연색이다. 사람의 '눈'으로 쉽게 접할 수 없는 이 빛깔은 경주 흙, 중국 흙 등 작가가 여러 종류의 흙을 사용하고 열에 굽는 온도를 바꿔가며 이룬 성과다.

작가는 40여년간 작업실에서 실험해오던 조각 작업을 한데 모아 올해 조각전을 개최하기로 결심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기후 위기, 생물 다양성의 감소와 같은 환경문제, 지나친 자기중심적 태도에서 비롯된 각종 사회 문제가 연일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드는 현 시점에서 깊은 울림을 전하고자는 의지가 담겨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바람이 분다:조각에 대하여' 전시장 전경 2023.09.16 89hklee@newspim.com

전시장 1층에는 사계절이 느껴지는 대형 회화 4점과 주물 작업을 한 조각 작품들이 펼쳐진다. 마치 흙덩이를 쌓아놓은 듯한 거대한 탑처럼 보이는 조각과 거대한 흙 덩어리가 서로 기대고 구겨져 있는 형태다. 흙의 자연스러운 형상을 단단하게 하기 위해 석고와 브론즈, 철을 원형에 부어 주조 작업을 했다.

원기둥 형태인 것은 토련기에서 형태라 그렇다. 토련기는 도예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흙을 반죽하는 기계인데, 작품의 되기 전 흙이라는 재료의 응축된 에너지로 해석할 수 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정준모 큐레이터(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는 지금까지의 현대미술은 인간 중심적인 실존적 주체로서 조물주에 버금가는 창조주에 가까운 인간이란 자만심으로 형성됐던 것"이라며 "서구적 관념에 사로잡힌 근대적인 모더니즘 미술에서 벗어나 오늘이란 시간의 흐름을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를 담아낸다"라고 강조했다.

이강소는 1943년 대구에서 태어나 1961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 진학해 한국 고유의 시대정신을 담아낸 미술적 표현 방식을 탐구했다. 1969년 신체제를 결성하고 1974년 '대구현대미술제' 발족시키는 등 한국의 미술 운동을 주도한 인물이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바람이 분다:조각에 대하여' 전시장 전경 2023.09.16 89hklee@newspim.com

1973년 명동화랑에서의 첫 개인전 '소멸'로 파격적인 작가 데뷔를 치른 이후 현대미술운동가로서의 면모를 전세계적으로 발휘했다. 1975년 제9회 파리비엔날레에서는 '닭의 퍼포먼스', 정식 명칭은 '무제-75031'로 국제 미술계에서 주목받았고 1985년 미국 뉴욕으로 향해 1987년까지 뉴욕주립대학교에서 객원 교수 및 객원 예술가로 활약했다. 1991~92년까지 뉴욕현대미술관(P.S.1)의 국제스튜디오 아티스트 프로그램에 참가했다.

주요 개인전은 팔라초카보토(2019), 생테티엔근현대미술관(2016), 일우스페이스(2015), 대구미술관(2011), 도쿄갤러리(2000)에서 개최된 바 있으며 이 외에도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다. 작품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호암미술관, 금호미술관, 미에현립미술관, 리튼파운데이션, 빅토리아앤알버트미술관 등 국내외 주요 미술관에 소장돼 있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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