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글로벌

방문규 산업부 장관, IEA회의 참석…핵심광물 공급망 공조 나서

기사등록 : 2023-09-29 11: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 일본, 호주 등 주요국과 양자면담 개최

[세종=뉴스핌] 이태성 기자 =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에너지기구(IEA) 핵심광물·청정에너지 고위급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방문규 장관은 이날 IEA의 핵심광물 안정화를 위한 노력에 지지를 표명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기술혁신, 재자원화,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IEA 핵심광물 고위급회의에 참석한 미국, 일본, 호주 등 주요국 에너지 담당 장관, IEA 사무총장 및 프랑스 경제부 장관과 양자면담을 개최했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IEA(국제에너지기구) 본부에서 IEA 핵심광물 고위급회의 참석 계기로 제니퍼 그랜홈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핵심광물 및 원전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2023.09.29 victory@newspim.com

방문규 장관은 먼저 미국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원전 등 양국 간 에너지 관련 현안에 대해서 상호 협력하고 향후 에너지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하기로 했다.

일본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산성 대신과의 면담에서는 한-일 정상 간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첨단산업, 핵심광물 등 양자 및 글로벌 통상 현안 관련 공조를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호주 매들린 킹 연방 자원·북부호주 장관과의 면담에서는 우리 기업들의 호주 내 핵심광물 투자 프로젝트들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호주 정부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인도네시아 아리핀 타스리프 에너지광물자원부 장관과의 만남에서는 천연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한국 간 협력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양국 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IEA 파티 비롤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는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원전 및 수소 등을 통한 에너지전환의 중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한 핵심광물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에 기여하는 IEA 내 핵심광물 관련 논의 및 실무작업반 활동을 지지하고 앞으로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경제부 장관 집무실에서 브뤼노 르 메르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프랑스 양국 간 교역·투자·항공·우주와 산업기술 협력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2023.09.29 victory@newspim.com

한편 프랑스 브뤼노 르 메르 경제부 장관과 양자면담을 갖고 현재 진행 중인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과 관련 양측이 긴밀한 협의를 통해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항공·우주 및 원전을 포함한 무탄소 에너지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victory@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