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게임즈가 실적 반등을 위해 글로벌 시장 개척에 전념한다. 3분기 실적에 악영향을 미친 비게임 부문의 경우, 일부 사업을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8일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2647억원, 영업이익 226억원, 당기순이익 2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 영업이익은 48%, 당기순이익은 16% 감소한 수치다.
3분기 모바일 게임 부문 매출은 자체 개발 IP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과 '아키에이지 워'에 대형 퍼블리싱 신작 MMORPG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의 매출이 반영되면서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183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 7월 25일 출시한 '아레스'는 색다른 미래 세계관과 슈트 체인지를 통한 전략 전투 등 뚜렷한 차별화 포인트로 웰메이드 게임성을 인정받으며, '오딘', '아키에이지 워'와 함께 대표 MMORPG 반열에 올랐다.
'오딘'은 대규모 2주년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이용자들을 결집시키는 효과를, '아키에이지 워' 역시 출시 3개월 만에 공성전 업데이트를 비롯해 신규 월드 서버와 직업 등 주요 콘텐츠를 빠르게 선보이며 이용자 호평을 얻었다.
실제로 앱마켓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오딘과 아키에이지 워, 아레스는 지난달 대형 콘텐츠 업데이트 이후에도 가파른 트래픽 반등세를 기록했다. '오딘'은 지난달 25일 '축복받은 절대자' 업데이트 직후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5위에서 3위로 2단계 상승, '아레스'는 100일 기념 업데이트에 힘입어 10위권 재진입에 성공했다. '아키에이지 워' 역시 각 직업의 기술 밸런스 개편 및 직업 교환 시스템 도입 이후 매출 순위 15위에서 4위까지 급상승했다.
[사진=카카오게임즈] |
카카오게임즈는 라이브 게임의 서비스 역량 강화 및 고도화 작업에 주력해 성과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오딘', '아키에이지 워', '아레스' 등 주요 MMORPG 3종에서 신규 콘텐츠 추가 및 연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서브컬처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에서는 서비스 1.5주년을 기념한 신규 스토리 업데이트 등을 통해 반등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라이브 게임의 글로벌 확장에도 전념한다.
먼저, '아키에이지 워'는 내년 상반기중 중화권(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뿐 아니라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권 중심으로 서비스 저변을 확대한다.
[사진=카카오게임즈] |
'오딘'은 국내, 대만, 일본까지 섭렵한 노하우를 토대로 북미, 유럽 시장을 공략, 모바일 전략 수집형 RPG '에버소울'은 서브컬처 본고장인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글로벌 이용자들을 공략할 신작 IP도 대거 출시한다.
먼저, 카카오게임즈는 신작 '가디스 오더'를 내년 상반기 글로벌 동시 출시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 게임은 최근 전세계 누적 총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해 이목을 집중시킨 '레전드 오브 슬라임'의 개발사 로드컴플릿이 제작 중인 모바일 RPG로, 중세 판타지 세계관 배경의 횡스크롤 방식에 아름다운 2D 도트 그래픽과 수동 전투가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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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랩게임즈와 공동 퍼블리싱으로 준비중인 신작 크로스 플랫폼 MMORPG '롬(R.O.M: Remember Of Majesty)'도 막판 담금질 작업 중이다. 내년 상반기 글로벌 동시 서비스를 준비 중으로, 전 세계 이용자가 참여하는 전장 구현을 목표로 한다. 전략적 전투의 기반이 되는 '영지전'과 대규모 분쟁시스템인 '공성전', '군주전'까지 이어지는 전쟁 시스템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는 글로벌 동력 확보 차원에서 개발 자회사 등을 통해 콘솔 및 PC 플랫폼 기반의 신작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자회사 엑스엘게임즈에서 전작 PC MMORPG '아키에이지'의 뒤를 잇는 '아키에이지2'를 AAA급 그래픽의 콘솔 및 PC 플랫폼 대작으로 개발하고 있다.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한 최고 수준의 그래픽, 원작의 자유롭고 창의로운 게임성과 세계관을 계승하면서 광활한 심리스 오픈월드와 사실감 넘치는 논타겟팅 전투 액션을 자랑하는 대작으로 만들고 있다. '아키에이지2'는 내년 중 공개를 목표로, 게임의 핵심 전투 플레이를 선별된 서구권 등 이용자 대상으로 단계적인 테스트를 진행해가며 완성도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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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딘'을 개발한 자회사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에서도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고려한 유망 프로젝트들을 진행 중이다. 다크판타지 콘셉트의 로그라이크 요소를 가미한 캐주얼 RPG '프로젝트V', '오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서브컬처 계열의 수집형 RPG '프로젝트C', 신규 IP 기반의 루트슈터 게임 '프로젝트S', 쿼터뷰 시점을 적용한 풀3D 오픈월드 MMORPG '프로젝트Q' 등을 모바일,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해 개발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된 비게임 부문에 대한 개편에도 나선다.
조혁민 카카오게임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열린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비게임 사업 부문은 일시적 비용 절감이 아닌 사업 포트폴리오 합리화와 자원 사용 효율화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카카오VX는 비상경영을 통해 고정비 절감에 주력, 현재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있는데, 수익화가 어렵거나 아니면 수익화를 앞으로 확대하기 어려운 사업들은 축소하거나 철수하는 등의 의사결정 과정 중에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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