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사회

서울시립과학관, 인간과 AI 기획전 'I And AI Everywhere' 개최

기사등록 : 2024-01-02 08: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일부터 전시 시작…서울시립과학관 메이커스튜디오서 무료 관람
AI가 면접 진행…추천 음식 등 미래 일어나는 일 연령대별 체험

[서울=뉴스핌] 이진용 기자= 서울시 1호 청소년 과학관인 서울시립과학관(관장 유만선)은 인공지능(AI)을 주제로 근 미래의 어느 날, 우리 주변 공간에서 AI와 함께하는 일상을 경험해 보는 'I And AI Everywhere(지금, 우리, 여기)' 기획전을 서울시립과학관 메이커스튜디오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특별기획전의 주제는 'I And AI Everywhere(지금, 우리, 여기)'로 우리의 삶 곳곳에 있는 AI 기술을 표현한다. 인간과 인공지능(AI)의 정체성, 인공지능(AI)의 공정성과 객관성 여부, 인간과 AI 선택 사이에서 위협받는 자율성, 인공지능(AI)이 창작하는 예술품과 창의성 논의, 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AI)기술 혁신 뒤의 그림자 등을 고민해 볼 수 있도록 체험물에 담아냈다.

 

I And AI Everywhere 스튜디오. [서울시 제공]

 

특히, AI가 분석하는 내 표정과 감정, 혈연·학연·지연이 없는 AI가 진행하는 면접, AI가 제안하는 음식과 내가 선호하는 음식의 차이 등을 인터랙티브 영상으로 관람객이 직접 체험하도록 하는게 이번 전시의 핵심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감정인식, 자연어 이해, 생성형 AI, 추천시스템 등 AI 관련 기술에 대한 내용도 체험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I And AI Everywhere(지금, 우리, 여기)' 기획전은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오는 5일부터 관람객에게 공개된다. 서울시립과학관의 관람객이라면(상설전시실 내부는 입장권 필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문의(02)0970-4500.

유만선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인공지능(AI)가 세상을 빠르게 바꾸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뒤에는 그림자도 있기 마련이다. 이런 기술의 파도에서 우리가 어떤 고민을 해볼 수 있는지 이번 전시를 통해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ycafe@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